효과적인 동기유발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5 / 2015.07.25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하고 싶은 말
-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본문내용
-
1. 서론
- 조직의 활동은 구성원들의 통합된 노력을 통해서만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일을 자발적이고 효과적으로 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적절한 동기유발이 필요하다.
조직의 리더가 구성원들의 작업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구성원들을 위한 효과적인 동기유발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여 실행하여야 할 것이다. 우선 동기유발의 정의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러한 동기유발의 효과적인 방법을 위해 경험을 통한 동기유발 사례를 제시하고, 제시한 동기유발 사례가 어느 동기유발 이론과 이론적으로 적합한지에 대해서 제시하겠다.
또한, 본인의 경험 말고도 다양한 리더들의 효과적인 동기유발 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 지에 대해서도 제시하겠다.
2. 동기유발의 정의
- Morgan은 동기 유발(motivation)을 인간이나 동물로 하여금 ‘어떤 목적을 향하여 특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동기는 어떤 특정한 목표를 향해 에너지를 동원하는 것이며, 정신활동에 의해 유기체를 움직이게 하는 욕구조건, 조건에 의해 촉발되고 방향 지어진 행동, 행동의 방향을 규정짓는 목표로 고려할 수 있다.
동기는 인간의 행동을 촉진시키고, 적절한 목표에 도달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이광보·곽우영·남기봉·조철원·구종재·김성우·이승규, 『군리더십개론』, 진영사, 2011, p.88-1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