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에서효과적인 동기유발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일단 일으켜 세운 다음 뜀뛰기부터 시작해서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준비운동.
-누가 숨 오래 참고 버티나, 누가 소리를 가장 오래내나. 운동장을 향해 크게 한 번 고함지르기 등을 통해 노래를 즐겁게 부를 마음의 준비 완료.
② 제재곡과 관련된 기습곡이나 경험을 환기 시킨다.
: 아동에게 친숙한 경험일수록 아이들이 수업에 흥미를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
③ 가창 지도 시 동기 유발
: 지휘와 함께 지도한다. 아이들은 신체적 활동을 하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따라 서 단순히 노래만 부르는 것보다는 직접 지휘하는 활동을 통해 재미있는 음악 수업 을 할 수 있다. 남학생은 잘 따라 하지 못하지만 일년 내내 시키면 2학기 끝날 때 에는 거의 모든 학생이 6박자지휘까지 완벽하게 해낼 수 있다. 이때, 카라얀이나, 정명훈같은 유명한 지휘자들의 비디오를 한번 보여주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또 가장 지휘를 잘하는 학생에게 월요일 토요일 방송조회 때 나오는 애국 가, 교가 지휘를 앞으로 나와서 하도록 한다. ( 대표로 지휘하는 학생에게는 지휘봉)
다음으로 적절한 경쟁을 유발한다. 노래 부를 때 주로 1절은 여학생 노래, 남학생 지휘, 2절은 여학생 지휘, 남학생 노래. 등 경쟁을 붙이면 정말 열심히 참여하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한다. 또,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부르게 한다. 수업시간 한 시 간 내내 계속 그냥 부르면 재미없으니까 반을 2팀으로 나누어서 교사가 막대기로 지적해 주는 팀이 노래를 부르게 한다. 이때 처음에는 막대기를 한 소절씩 번갈아서 지적해주다가, 나중에는 무작위로 막대기를 들이대면 아이들이 신나서 노래를 더 크 게 부르게 된다.
④ 음악 감상 지도 시 동기 유발
: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클래식 오딧세이라는 KBS에서 나오는 방송의 VOD서비스를 적극 이용하여 조수미, 사라장, 장한나, 유진박 에서부터 요요마, 사라 브라이트만, 보첼리 등등 국내외의 유명한 성악가 음악가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사람들이 언제 어디에 나오는지 일일이 미리 보고 체크해야하는 어려 움이 있지만 아이들이 클래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고, 집에서 보고 오는 아이들 도 생긴다. 곡을 들려주고 간단한 해설을 곁들어 주면 더욱 좋다. 악기별 음악 감상 을 해보자. 바이올린과 피아노만 나오는 감상곡을 들려주고 이것은 무슨 악기인지 한번 생각해 보게 하고 바이올린소리에 익숙해 지게 한다. 다음에는 플룻과 피아노 가 연주되는 감상곡을 들려주고 이것은 무슨 악기인지, 풀룻소리를 구분할 수 있게 한다. 이런 방식으로 한 시간에 하나씩만 들려주면 한학기가 지날 때 모두들 악기박 사가 될 수 있다. 최근에 유행하는 <BC카드 광고 음악>아빠 힘내세요나 올챙이 개 구리 송, 숫자 송, 우유 송 등 각종 시리즈를 활용할 수 있다.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