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그 경이로움에 대하여」를 읽고나면 생물 진화의 역사에 대하여 두 가지 문제를 만날 수 있다. 그것은 첫째, 진화가 점진적인 현상이라는 우리의 일반적인 생각에 비추어 볼 때 어떻게 이처럼 큰 이질성이 그처럼 급속하게 발생 할 수 있었을까? 둘째, “만약 생명의 테이프를 되감아 버제스 시대부터 다시 돌렸을 때 과연 인간이 나타날 수 있을까?”하는 점이다. 나는 이들 난제에 대해서 때로는 굴드의 입장을 옹호하지만 때로는 반대하면서 그에 대한 내용들을 고찰해 보았다.
먼저 첫 번째 문제를 살펴보기에 앞서서 점진설과 단속평행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점진설이란 진화가 생명역사의 긴 시간에 걸쳐 꾸준히 이루어졌다는 학설이고 단속평형설은 진화가 어느 순간 갑자기 일어나고 종분화 이후로는 좀처럼 진화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학설이다.
가지 관계와 맺어줌으로써 구체적인 한 개의 용어로 한정하는 것은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것보다 오히려 더 나쁜 일이며, 인식의 도구로서의 이미지를 절멸시키고 폐기시키는 일이다.어떤 경우에는 마음이 이미지를 “구체적 영역”이라는 한 가지 관계에 고정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우리도 안다. 그러나 그것은 이미 심적 불균형의 증거이다. 어머니의 이미지가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근친상간적 욕망일 경우도 물론 있다. 그러나 심리학자라면 모두
그의 시론을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독특한 양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들을 좀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먼저 김광균의 시 세계를 둘러싼 다양한 기존 연구들을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김광균이 특히 이미지즘에 경도된 모더니스트로서의 면모를 갖추기까지 그가 밟아온 시 세계의 전개 과정을 추적해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김광균의 시를 이루는 두 가지 축이라고 할 수 있는 회화성과 감상성의 측면에서 김광균의 시
두에 두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교수’라고 한다. 그러나 목표가 특정 직무 과제와 무관하거나, 특정 직무 과제에 대한 전이력을 예측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직무의 책무성을 높이고, 학습 결과가 다른 과제로 확산될 수 있도록 수행에 대한 교수 프로그램의 영향력을 철저히 평가한다. 따라서 이들 학습 경험들은 ‘훈련’이라고 할 수 없다. ‘수업’의 의미에 대한 오해와 마찬가지로 ‘훈련’또한 특정한 교수 양식 혹은 교수 전략으
대한 견해에서 좀더 분명하게 부연된다. 자유시의 기원과 발전과정을 비교적 정확하게 포착하여 제약과 율격을 버리고 아름답고 미묘한 언어의 음악으로 직접 시인의 내부생명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시와 음악의 결혼은 상징주의자들의 공적이며, 그 효력은 회화를 비롯해 다른 예술로 전이되었다는 것이다. 질서 있게 배열된 언어가 표현하는 색채와 선 안에는 경이로움과 아름다움의 암시가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진보된 예술은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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