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권리와 의무 그리고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18 / 2015.06.1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사의 권리와 의무, 그리고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목차


1. 교사의 권리
2. 교사의 의무
3. 교사의 유형
4. 교사의 유형에 따른 학생의 적응방식
본문내용


1. 교사의 권리
교사의 권리에는 적극적 권리와 소극적 권리가 있다.
먼저 교사의 적극적 권리는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교육을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과 복지 요건을 조성해 줄 것을 요구하는 권리이다. 교사는 전문직으로서 업무의 간섭을 받을 의무가 없다. 교사는 교육활동을 온전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율성 신장에 대한 요구를 할 수 있다. 또한 교원은 안정된 생활기반이 충족되어야 가르치는 일에 몰두할 수 있으므로, 교원이 먹고 살 걱정을 하지 않도록 국가에서 지원해줄 필요가 있다. 또한, 일의 성취와 능률을 극대화하고 만족스럽게 봉사할 수 있도록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일 필요가 있으며, 교내 환경 및 시설 등을 개선함으로써 교사가 더욱 만족스러운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주장할 수 있는 권리가 존재한다. 또한 교원의 생활안정과 더불어 가족에 대한 부양책임을 덜어줌으로써 교사가 오로지 교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주장할 필요가 있다. 교사가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자녀를 부담 없이 양육하며, 노후 걱정 없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교사의 권리에 해당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총정리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1. 학교에서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1) 이론의 개요❶ 하그리브스(기능주의 사회교육학자)는 학교를 구성하는 주요 행위자들인 교사와 학생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모습을 밝히고자 했다.❷ 학교에는 교장, 교사, 학생들이 있으며, 그들이 상호작용하고 있으므로, 학교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간의 상호작용을 세밀히 관찰하여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2) 교사❶ 교사는 자아개념이나 자기역할개념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그리고 미드(G. H. Mead)로 대표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셋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2. 기능주의, 갈등론, 해석학적 이론교육사회학 이론의 분류는 저자와 시각의 관점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기능주의, 갈등론이나 마르크스주의, 해석학적 이론과 상호작용론, 신교육사회학 등은 교육사회학의 이론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이다. 기능주의와 갈등론은 서로 다른 관점에서 사회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를 설명하려고 하는 이론으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고 연구-해석학적 관점의 주요이론*상징적 상호작용론♥ : 한 개인의 행동과 다른 개인의 행동 사이의 상호의존적 과정이 일상생활을 조직. 이 상호작용 속에서 개인이 주체적으로 의미를 규정함으로써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간다고 보는 입장. 자기충족적 예언, 낙인이론 등*하그리브스의 교사유형 : 맹수조련사형, 연예인형, 낭만가형2.변혁이론 (교육체제 내 불평등한 사회구조 재생산에 대한 비판으로서의 ‘신교육사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사는 아동의 흥미와 개성에 따라 자신의 능력성장에 필요한 조건을 관리해주는 것에 그쳐야 한다.③성장의 기준이 주어져 있지 않고 열려 있음 : 성장은 목표점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끝없이 확대되어 가는 개념. 교육은 ‘경험의 끝없는 재구성’을 통해 삶이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주형으로서의 교육관-주형으로서의 교육관 : 교육은 어디까지 가능하고, 또 한계를 지니는가?①교육만능설(환경만

  • 교육학 서브노트
  • 상호작용에 필수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발달의 가장 중요변인으로 생각② 근접발달영역(ZPD)㉠ 정의 - 실제발달수준7)과 잠재발달수준8) 사이의 영역㉡ 단계ⓐ 1단계 - 아동은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함ⓑ 2단계 - 문제해결에 익숙해진 아동은 자신이 주도하여 문제를 해결함, 이때 부모나 교사는 문제해결과정을 지켜보며 부족한 부분에 한해서만 피드백을 해줘야함ⓒ 3단계 - 아동의 수행능력이 발달하여 내면화되고 자동화된 단계,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