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수학지도1. 지금까지의 우리 수학 교실 문화2. 변화해야 할 수학 교실의 문화1) 수학을 행하는 교실2) 수학적 의미가 협상되고 조정될 수 있는 교실Ⅷ. 학교문화와 시범학교Ⅸ. 학교문화와 양성평등교육1. 양성 평등한 학교문화 2. 양성평등한 학교문화의 정착을 위해 일선에서 지도할 교사들의 태도Ⅹ. 학교문화와 토론교육1. 듣기․말하기의 기본 내용 선정 지도2. 듣기․말하기 학습 자료 제작 활용1) 듣기․말하기를 잘하려면 학습 자료2) 이렇
- 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의미, 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필요성, 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조건, 아침자습시간(자율학습)활용, 아침자습시간 놀이활동방법
말하기듣기표현하기의 중요성을 설명해 준다.④숨은 그림 찾기, 만들기 -교사가 숨은 그림 찾기 그림을 나누어 주고 찾게 하거나 아이들 스스로 숨은 그림을 만들어 보게 한다.참고문헌이명자(1993), 교재분담 연수를 통한 자율적인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방안, 교육논문집, 15집,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이근철(1995),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이종태 외(2002),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가 21세기를 지배한다, 교육개발원 연구보
- 문학교육,독서교육전략(수업전략), 양성평등수학교육,ICT활용영어교육전략(수업전략), STS,표현중심말하기교육전략,장애아통합교육전략(수업전략)
수학급에서 그 학생에 맡는 역할을 찾아서 지속적으로 가르친 후 일반학급에서 점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장애학생이 학급에서 할 수 있는 1인 1역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을 수 있다. - 일상적인 일과에서 장애 학생이 1인 1역하기 : 창문열기, 책꽂이 정리, 일과표 정리 -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1인 1역하기 : 신문, 공책, 일기장 나누어주기- 장애학생이 쉽게 1인 1역하도록 수정해주기 : 교실바닥에 떨어진 휴지 줍기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말하기. 듣기능력은 우수하고 시와 소설, 동화를 작품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며 주인공의 삶을 자신과 비교할 수 있음.0 쓰기 능력이 부족하여 문단의 구성과 원고지 사용법이 정확치 못하며 꾸미는 말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함.0 자기의 생각을 말하기를 좋아하나 발표력은 부족함.0 글을 읽고 내용을 잘 알아내나 글을 간추리거나 중심 내용을 찾아내는 능력은 부족함.0 이야기 꾸며 쓰기 등 간단한 글쓰기는 잘하나 창의적이고 짜임
- 학습장애아동을_위한_효율적인_지도방법
읽고 대상학생의 현재 상태에 가장 가까운 척도 수치를 아래 제시된 1에서 5까지에서 골라 오른쪽 □에 빠짐없이 써넣으십시오.현재 학생의 상태를 나타내는 5점 척도의 평가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1점해당문항의 행동이 전혀 없음2점해당문항의 행동이 약간 나타남3점해당문항의 행동이 대체로 확실히 나타남4점해당문항의 행동이 심한 정도로 아주 흔히 나타남5점해당문항의 행동이 심한 정도로 매우 꾸준히 나타남1. 변덕스럽고 경솔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