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수화 말 농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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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일본에서나 스웨덴에서도 청각장애(농)교육과 관련된 수화, 언어지도를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지를 설명되고 있으니 좋은 참고가 되기 바라요.

목차
1. 머리말
2. 상담 사례
3. 아동의 발달을 통해 본 말 교육
4. 읽고 쓰는 능력(literacy)을 어떻게 붙잡을 것인가
5. 스웨덴에서 생각한 것
뒤에 적는 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리고에(鳥越)라고 합니다. 효고(兵庫)교육대학 장애아 교육 강좌에 속하여 주로 장애아의 커뮤니케이션과 언어발달에 관해 가르치며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 장애아 교육상담과 지도에도 관계하고 있다. 수화와의 관계를 말씀드리면, 고등학생 시절에 수화를 배우기 시작하여 대학에서는 수화 동아리에서 활동하였다. 대학원 때에는 수화 습득을 연구 주제로 농유아가 있는 농아인 가정에 폐를 끼치면서 아이들이 어떻게 수화를 배워가고 있는지에 관해 계속 조사하였고, 지금도 계속하고 있다. 농학교와의 관계를 말씀드리면, 일찍부터 수화를 도입하고 있는 어느 농학교 유치부에 가끔 나가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놀기도 하면서 커뮤니케이션에 관해 조사하고 있다. 집단 속에서 아디들이 어떤 방법으로 대화하는 힘을 길러나가고 있는지, 또 수화뿐만 아니라 구화나 큐드 스피치를 쓰고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아이들은 그것을 어떤 방법으로 구분하여 쓰고 있는 지에 관해 조사하려고 다니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다른 농학교에서 학교 상담(school counseling)과 같은 일을 시작하고 있다. 농학교 보건실에서 특히 중고등부 학생이나 보호자, 교사들의 상담을 받고 있다. 일반학교에서도 등교 거부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고 있다만, 농학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보건실에 있으면 마음에 괴로움이 있으나 스스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학생들이 자주 찾아온다. 보건실의 교사와 함께 그러한 학생들을 도우려는 시도를 시작했다. 그러는 동안 최근에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카운셀링이란 상대와의 대화, 즉 말로 공받기를 하면서 조금씩 마음속으로 파고들어 함께 문제를 찾아내어 깊게 해나가는 작업이라고 하는 것을 말이다. 청각장애를 지니는 아동들과 카운셀링을 진전시킬 때 나 자신 매우 위화감을 느낄 때가 있다. 그것은 대화하는 동안 아무리해도 말이 깊어지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다. 문제를 안고있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통합(integration)되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일반 초중등 학교에서 지내고 왔으므로 구화는 어느 정도 된다. 수화가 아니라 구화만으로 카운셀링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그만큼 여러 가지 말을 지니고 있으나 말로 공받기를 하면서 아무리해도 대화는 깊어지지 않다. 그 까닭을 생각해보니 그것은 언어의 문제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것이었다. 오늘은 수화를 포함한 커뮤니케이션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농학교 현장에서는 「언어」라고 하는 말이 횡행하고 있다만 오늘은 한 번 바꾸어서 커뮤니케이션의 소중함을 찾아보고, 아동들의 성장과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이야기하려고 한다. 여기서 우선 커뮤니케이션과 언어와의 관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기 위해 제가 관계했던 상담 사례에 관해 조금 말씀드리겠다. 물론 카운셀링을 통해 관계했던 것이므로 비밀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 상대의 프라이버시를 지키기 위해 상담 내용에 대해서는 일체 공언해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본질적인 부분은 그대로 두고, 주변적인 것을 현실과 조금 달리 바꾸어 이야기하겠다. 그 점 이해하여 주시기 바란다.



목차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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鳥越隆士(1995), ろう兒はいかに手話を學ぶか, 手話學硏究モノグラフ第5卷, 日本手話學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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