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r Vorleser` 속 오디세이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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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 & 등장인물 소개

2. 오디세이 신화

3. Hanna Schmitz, 그녀는 과연 죄인인가?

4. Michael Berg, 침묵하고 방관하는 자의 죄의식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 등장인물
『 Der Vorleser 』

43년생 남자주인공 ‘미하엘 베르크’가 자신보다 20여세 많은 나치만행에 협조한 여인을 사랑했던 과거를 회상하며 글을 쓰는 형식으로 구성

미하엘이 사랑한 여인 ‘한나 슈미츠’는 2차대전 때 강제 수용소에서 감시원으로 일함

당시 유대인들 중에 일정 인원을 선발해 죽음으로 내몲. 또한 이들을 이송시키던 중에 폭격으로 불이 난 교회에서 이들이 죽어가고 있음에도 문을 열어주지 않았다는 죄목으로 재판을 받게 됨.



독일의 Nazi당 집권기

Nazis
독일의 파시즘 정당
1933년부터 1945년까지 정권 장악
19세기 말엽 유럽에 만연해 있던 반유대주의,백인지상주의,국가주의,제국주의 및 반사회,반 민주주의 사상을 기초로 발생

독일민족지상주의와 인종론을 중심으로, 전쟁을 일으키고 수많은 유대인을 학살함




Hanna Schmitz

1922-1988
30대 검표원

노동이 생계와 직결되는 처지, 교육받지 못함

글을 읽을 줄 모르고 이에 대한 콤플렉스

솔직함, 직관적


Michael Berg

10대 소년
유복한 환경
하이델베르크 로스쿨 법학도
독일의 변호사

무언가에 대한 열정이나 흥미가 없었던 내성적이고 유약한 소년


미하엘은 한나를 만난 이후 자신감을 갖게 되고 생기를 찾음
그러나, 한나를 사귀었다는 사실을 숨기고 싶어함
나이 많은 여자와 사랑을 나눴다는 걸 밝히고 싶지 않음.
이차대전 중 유대인을 살해한 일에 동조한 여자를 사랑했다는 죄책감

참고문헌
베른하르트 슐링크, 김재혁 옮김 : 더 리더. 이레 2004. 곽정연 : 묵인하고 방관하는 자, 그는 죄인인가?-슐링크의 『책 읽어주는 남자』와 쥐스킨트의 『좀머 씨 이야기』에 나타난 죄책감. 2010. 《독일어문학》48, 1-21. 김경애 :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책 읽어주는 남자』와 스티븐 달드리 감독의 영화 〈책 읽어주는 남자〉 비교분석. 2010. 《문학과영상》11-2, 309-333. 김홍섭 : 슐링크의 『책 읽어주는 남자』에 나타난 과거극복의 문제. 2012. 《독일언어문학》55, 19-38. 이홍경 :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책 읽어주는 남자』에 나타난 과거극복의 문제. 2004. 《독일어문학》27, 137-156. 이희영 : 독일 ‘68세대’와 과거극복-나치과거에 대한 세대경험의 연속성과 단절에 대하여. 2006. 《 한국사회학 》40-3, 32-61. 임종대, 이재황 : 신화를 바라보는 몇 가지 시각-유년기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한 신화 고찰. 2006. 《독일문학》99, 210-246. 장은수 : 세대담론으로 읽는 슐링크의 『책 읽어주는 남자』. 2012. 《브레히트와 현대연극》26, 127-146. 정현규 : 역사화된 신화 또는 신화화된 역사-스티븐 달드리의 <더 리더> 읽기. 2012.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 《독일어 문화권 연구》21, 77-96. 이미지 출처 : 구글,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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