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 전문적인 수행에서 신중한 연습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4 / 2015.05.1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기 유전학 연구에서는 신체적, 해부학적 특성들이 대부분 유전의 영향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는 신체 뿐만 아니라 신경 시스템의 전달 속도, 기억 용량
등도 유전의 영향 아래에 두게 하였다. 연습과 훈련에 의해 바뀔 수 없는 한계
를 정하기에 이르렀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유전의 영향에 대한 반박

초기에 이루어진 신경 처리 속도에 관한 차이를 밝히려는 시도들이 실패,
Binet에 이르러 IQ 테스트가 나오게 되었지만, 이 역시 환경의 영향을 배제
하지 못했다. 전문가 영역인 과학자, 의사 등도 수련이 끝나면, 지적능력과
직업 수행이 상관이 낮게 나타난다. 경험이 쌓이게 되면, 적성 검사의 예측력이
초기 직업 수행에 대한 예측력보다 현저하게 낮아진다.

그렇다면, 단순 연습과 경험이 사람들을 ‘뛰어나게’ 만드는가?

Thorndike-It is that we have too many other improvements to make,
Or do not know how to direct our practice, or do not really care enough about
improving, or some mixture of these three Conditions.”
단순한 경험과 연습이 아니라, Deliberate effort가 필요

Simon&Chase “10-year rule”- 자기분야에서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적어도 10년의 준비기간이 있어야 하며, 이 과정은 Deliberate Effort를 통해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다. 과정에서 자신의 기술을 재정립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연습으로 얻어지는 복잡한 운동과 간단한 근육 운동을 포함하는 운동능력; ⑸ 태도,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되는 느낌과 감정 다섯 가지 결과는 교육 목적의 분류법에서 세 가지 범주 ( 인지, 정신운동, 감정 )와 일치한다. ( Chapter 9 참조 ) 처음 세 가지 능력은 인지적 분야와 맞아 떨어지고 운동 기술(motor skill)은 정신분석학 분야와 일치하며 태도는 감정적 분야와 일치한다. 정신적 수행과 조건은 다섯 가지 산출물이 모두 다르다는 사실

  •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따른 특성을 각각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K
  •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영유아의 발달 단계를 인지하고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으며 특히 양육자로서의 역할과 놀이 제공자로서의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이는 영유아의 심리적 안정과 부모와의 신뢰를 쌓고 놀이를 통해 신체가 발달하고 지식을 습득하며 또래와의 관계, 영유아들의 관심 영역 등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부모는 영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전문적인 지식

  • 사회복지실천론 -개입과정
  • 인지에 개입하는 기술① 격려(encouragement)② 재보증(안심, reassurance)③ 일반화④ 환기법⑤ 인지재구조화⑥ 초점화⑦ 직면⑧ 정보제공⑨ 조언(2)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술① 모델링② 타임아웃③ 토큰강화④ 행동조성(행동형성, shaping)⑤ 행동계약⑥ 역할교환(반전)⑦ 행동시연(behavior rehearsal)(3) 문제해결기술(problem-solving skills)① 성공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지침② 문제해결단계(4) 사회기술훈련(SST: social skills training)① 사회기술훈련

  • [사회복지] 과제중심모델의 장점과 한계 및 적용사례
  • 역할수행의 어려움, 정신적 고통 등 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리드와 엡스타인에 의해 1970년대에 고안된 사회사업 실천모델이다. 시카고대학의 리드와 엡스타인이 Task-Centered Casework(1972)를 발표하면서 과제중심모델에 대해 소개했다. 모델이 발표될 당시는 심리치료 분야에서 장기간의 치료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확대되면서, 심리치료 분야에서 장기간의 치료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확대되면서, 현재의 문제상황에 개입의 초점을 두는 단기치료

  • 상담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 과제와 기법0k
  • 심리적인 압박은 어느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내담자의 몫인 것이다. 내담자가 스스로 심리위안과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 조성과 동기부여 및 비밀유지를 통하여 상담치료의 극대화를 기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내담자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해 줘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공용(2009), 상담학, 상담사업과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김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