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옥의 문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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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아전」해석
2.「신아전」에 대한 감상 및 분석
3.『예림잡패』「이언인」<일난>
4. 문무자 이옥의 문학 - 시와 전을 중심으로 -
본문내용
2. 「신아전」에 대한 감상 및 분석

文無子 李鈺은 다양한 傳을 남겼다. 이옥은 18세기 전후로 등장하는 새로운 인간형들을 立傳 대상으로 삼았거니와, 이 작품도 그러하다.
그 중 이 「申啞傳」은 벙어리 劒工에 관한 것이다. 주인공인 炭齋는 칼을 잘 만들었을 뿐아니라 재료 및 여러 물건을 감정하는 데에 박식했다. 또한 자신의 원칙을 지킬 줄 아는 절개가 있었으며, 자신을 알아주는 아전에 대해서는 굳은 의리를 보여주었다. 탄재는 비록 미천한 장인이지만, 사대부들이 중시하는 義와 信을 아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탄재의 덕목 실천은 어떤 윤리 교육이나 이념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 인간성에 바탕을 둔 자연스러운 발현이었던 것이다.
이 작품은 그의 다른 傳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소설성은 보이지 않는다. 분량이 매우 짧을뿐더러, '사건'이라 할 만한 요소는 없으며, '일화'의 병렬적 나열에서 그치고 있다. 그러나 입전 대상의 독특함이 그러한 형식의 단순함을 뛰어 넘어 독자의 관심을 끌게 하는 성격이 있다.
벙어리이지만 자신의 분야에서는 누구보다 안목과 실력이 좋았고, 부당한 요구(도감사의 지시)에 대해서는 완강히 거부하였다. 자신만의 안목으로 세상을 보고, 자신의 원칙에서 어긋나는 요구에 대해서 거부하는 태도는 작자인 이옥 자신과도 닮았다. 이옥 역시 문체를 고치라는 지시에 대해서 끝까지 굴하지 않음으로서 辛難한 생을 살아야 했다.
炭齋가 그러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그가 벙어리였던 것이 도움이 된 것도 같다. 타인과의 불필요한 의사 소통을 자연스럽게 차단할 수 있었다(與物無以接). 그러나 그는 '말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계명문화사 편집부編, 『漢文 樂府·詞 資料集』, 계명문화사, 1998
김균태, 『李鈺의 文學理論과 作品世界의 硏究』, 창학사, 1991
김상렬, 「李鈺의 傳文學 硏究」,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6
이가원, 『이조한문소설선』, 민중서관, 1961
이현우, 「李鈺 『俚諺』의 硏究」,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진필상著, 심경호譯, 『한문문체론』, 이회문화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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