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심청전에 나타난 비장과 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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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언
Ⅱ. 비장과 표면적 주제
Ⅲ. 골계와 이면적 주제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언

본고는 판소리계 소설에 관해 필자가 시도하고 있는 일련의 연구 중 세 번째 것에 해당한다. 이미 흥부전 및 춘향전의 연구에서 얻은 성과가 심청전에서도 타당할 수 있을지 확인하면서 판소리계 소설에 관한 이해를 새로운 각도에서 심화하자는 것이 본고의 목표이다.
판소리계 소설은 대체로 골계스럽다고 할 수 있다. 흥부전과 춘향전이 그렇고, 심청전도 예외가 아니다. 그러나, 판소리계 소설에는 골계만 존재하지 않고 비장이 이와 공존하고 있다. 흥부전이나 춘향전에서도 비장을 발견할 수 있겠지만, 특히 심청전은 비장한 작품이다. 한 작품에서 비장과 골계가 공존하는 현상은 주목할 만하다. 비장과 골계는 서로 상반된 미적 범주일 터인데, 이들은 심청전에서 어떻게 공존하며 주제를 형상화하는 데 각기 어떤 구실을 하는가에 검토해야 할 문제가 있다. 심청전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로 설화적 근원을 밝히는 방향에서 상당한 성과에 이르렀으나, 본고에서 다룰 문제에 깊은 관심을 보인 업적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본고에서 다루는 심청전은 완판본이다. 본고에서 얻은 결론이 타본에서도 두루 타당할 것인가는 앞으로의 과제로 남겨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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