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속 등장인물의 시대적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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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2. 방자형 인물
2.1. 판소리 문학의 방자형 인물
2.2. 드라마 속 방자형 인물

3. 월매형 인물
3. 1. 판소리 문학에서의 ‘월매형 인물’
3. 2. 드라마 속 ‘월매형 인물’

4. 뺑덕어미형 인물
4. 1
4. 2. 드라마 속 뺑덕어미 인물형

5.‘주변적 인물’ 자세히 들여다보기
5. 1. 시대적 측면
5. 2. 인물의 성격 및 기능적 측면

6. 종합적 고찰 및 결론

본문내용
소설에서 이야기되는 인생의 문제는 주로 작중 인물 이와 관련해서 조남현 교수는 다음과 같이 작중인물을 설명하고 있다.
“독자들은 기차의 차창가에 앉은 승객처럼 소설 속에 있는 내용의 대부분을 스쳐간다. 소설 속에서의 말들은 차창의 풍경처럼 독자들의 눈 앞을 재빨리 스쳐가 버린다. 그런 가운데에도 끝까지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 그것이 바로 작중인물이다." ( 小說原論. P. 133.)
의 행동이나 생각을 통하여 제시된다. 작중인물은 그들이 담당하는 역할에 따라 중심인물과 주변적 인물로 구분할 수 있다. 작품의 전체적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 모두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인물연구에서는 한 두 사람의 중심인물에 대해서는 관심을 기울이면서도 여타의 주변적 인물에 대해서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겉으로 드러난 역할이 중요하지 않다고 해서 주변적 인물의 존재와 역할을 소홀히 다룰 수는 없다. 주변적 인물은 중심인물의 주변에 머물면서 서로간에 인연을 맺어 주고, 사건을 진전시키는 등 실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들을 통해서 작품 속의 갈등이 심화되기도 하고 해소되기도 하며, 독자들이 이야기 속에 몰두하도록 흥미를 고조시키기도 한다. 정하영, <심청전>에 나타난 악인상 -뺑덕어미론-, 국어국문학 97호, 1987.
이처럼 주변적 인물은 사소한 단역에 불과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 속에서 다채로운 모습이 어떠한 의미 망을 형성하면서 소설의 인간 이해에 통합되는가를 파악하는 일 또한 소홀히 여길 수 없는 과제라 할 수 있다. 김흥규, 판소리 문학의 인물상 - 작품에 투영된 당대 인간이해의 종합적 고찰 -
예술과 비평 4호, 서울 신문사 겨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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