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행위예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행위예술이란?
1.1 행위예술이란?
1.2 행위예술의 성격
1.3 대지미술(환경예술)과 행위예술의 연관성
2. 행위 예술의 기원과 그 전개과정
2.1 ‘행위’개념의 역사 : 예술의 바탕이 된 개념으로서의 '행위'
2.2 ‘행위에 의한 미술’의 기록들
3. 명명된 ‘행위미술’의 시초 - 해프닝
3.1 초기의 비전문적 ‘해프닝’
3.1.1 행동, 저항, 투쟁적 성격
3.1.2 대중무대예술에서의 차용
3.2 본격적인 해프닝의 출발 - 팝아트
3.3 팝아트 전위작가들의 ‘해프닝’이 예술전반에 끼친 영향
5. 복합적인 'Performance'의 출현 - 영국
5.1 영국 초기 퍼포먼스
5.2 영국 행위예술의 큰 두 흐름
6. 행위예술에 대한 다양한 해석관점과 각각의 이론적 한계
ㄱ. 행위 예술은 억압된 정치 상황에 대한 반응이며, 기존의 질서에 대한 반항이다?
ㄴ. 행위예술은 전위예술을 대중화 하려는 시도이다?
ㄷ. 행위예술에는 치료의 기능이 있다?
7. 행위미술의 가치와 의의
8. 한국의 행위예술
8.1 1960년대 - 반란과 전위, 해프닝
8.2 1970년대 - 이성적 논리와 개념의 이벤트
8.3 1980년대 - 총체예술로서의 퍼포먼스
8.4 1990년대 이후 - 퍼포먼스의 대중적 확산

본문내용
1.1 행위예술이란?

행위예술은 회화, 조각 등이 전통적인 장르개념으로는 충족할 수 없는 표현 욕구를 신체의 행위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하는 예술행위로서, 신체를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신체예술,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고 해서 과정예술로도 불려진다. 해프닝, 이벤트 등으로 불리다가 점차 전 예술영역을 아우르는 퍼포먼스라는 용어로 활용되기에 이르렀다. 사실 사전적인 의미에서 행위예술을 일컬을 때는 해프닝, 이벤트, 퍼포먼스 이 세가지가 크게 구별되지 않고 혼용되지만 실제적으로 해프닝과 이벤트라는 용어가 쓰였던 행위예술은 전위 예술가들이 행했던 당대의 미술운동의 성격이 짙었으며, 1970년대 이후 '퍼포먼스'라는 용어가 등장한 뒤에는 행위예술의 범위가 좀 더 확산되고 총체화되어 미술을 비롯하여 악·무용·연극·영화·마임·비디오 등 다양한 장르의 특성들이 뒤섞이거나 부분적으로 흡수·교류되면서 충격 효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1.2 행위예술의 성격

행위예술은 예술과 삶을 통합하려는 욕구에서 출발하며, 동시에 예술매체 사이의 구분을 허물어뜨리려는 발상, 즉 회화, 조각, 음악, 무용, 연극, 문학 등으로 분화된 예술형식들을 통합하고자 하는 욕구로부터 출발한다. 그렇기 때문에 행위예술은 시대적 경향에 따라 또는 결합된 예술형식에 따라 첨예한 양상을 보이면서 전개되어 올 수 밖에 없다. 특히 현대에 들어서서는 급변하는 문화지형 속에서 행위예술의 위상은 단순히 몸짓이라는 말로는 더 이상 전체를 포괄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표현영역을 나타내며 그 범주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퍼포먼스'라는 명칭 아래 끝없이 확산, 발전해 온 행위예술은 근본적으로 몇 가지 기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연 예술의 이해 마술 마술 정의 마술 성격 마술 의미 마술 역사 마술 주요이론 마술 구조 마술 기능 마술 종교 마술과학 세계적인 마술사 유명한 마술사 우리나라 마술사 마술사 이은결
  • 공연하는 형태이다 관객과 가장 긴밀해 보이는 것이 매력으로 카드나 동전마술 등이 주가 되며 주변에 있는 어떤 물건으로든지 마술을 보여 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테이블 패트롤 (Table patrol) 클로즈업 매직을 보다 넓은 공간에서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마술사가 테이블을 돌면서 보여주는 형태로 보다 많은 인원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주로 큰 카페나 레스토랑 등에서 사용 가능한 형태이다 < 팔러 - PARLOR >무대가 없는 넓은 장소

  • 판소리 판소리기원 판소리 판소리정의 판소리설화 판소리사설
  • 예술이라는 점을 가장 중시하고 있다. 판소리는 1인극 형태로서 관중을 상대로 무대에서 공연되며, 발림은 배우의 연기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서사로 보는 쪽은 판소리는 구연이 핵심이고, 발림은 이의 보조 동작일 뿐 연극적 행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판소리는 동작과 대화만으로 작품을 이끌어가지 않고 서술자를 개입시킴으로써, 행위로 보여 주어야 할 부분을 말로 진술하거나 바탕글을 통해 사실을 설명하기도 하는 등 사실

  • 영화감상 - 그녀에게
  • 대해서 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논의해 나갈 이야기에 대해서 라는 제목을 붙여보았습니다. 과연 누가 그를 죽인것일까요?일단 숱하게 여러 번, 아니 차라리 영화 전반에서 꾸준히 영화는 베니그로를 이상한 놈으로 내몹니다. 알리시아의 아버지, 몇몇 간호사, 그리고 나중에는 심지어 그의 친구 마르코조차 그에게 소리를 치며 정신을 차리라고 다그칩니다. 하지만 베니그로는 꿋꿋합니다. 알리시아를 향한 그

  • 판소리에 대하여
  • 행위를 가리킨다. 이렇듯 판에는 다양한 의미가 있다. 판을 첫 번째의 경우와 같은 것으로 보면, 판소리는 많은 사람들이 모인 장소에서 하는 소리라는 뜻이 될 것이다. 첫 번째 의미 속에는 판소리가 공연예술이라는 뜻이 들어 있다고 하겠다. 두 번째와 같은 것으로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한 과정을 이야기하는 소리가 될 것이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플롯에서의 이른바 전체라는 개념과 같다. 잘 구성된 플롯은 아무 데서나

  • 남도의 소리 한의 소리 판소리에 대하여
  • 행위를 가리킨다. 이렇듯 판에는 다양한 의미가 있다. 판을 첫 번째의 경우와 같은 것으로 보면, 판소리는 많은 사람들이 모인 장소에서 하는 소리라는 뜻이 될 것이다. 첫 번째 의미 속에는 판소리가 공연예술이라는 뜻이 들어 있다고 하겠다. 두 번째와 같은 것으로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한 과정을 이야기하는 소리가 될 것이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플롯에서의 이른바 전체라는 개념과 같다. 잘 구성된 플롯은 아무 데서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