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마케팅의 정의와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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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연예술 마케팅의 정의

2. 공연예술 마케팅의 종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공연예술 마케팅의 정의

공연예술 마케팅은 예술과 경영이라는 분야에서 합쳐져 생긴 새로운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공연예술 분야의 마케팅 활동과 그 역할은 경영학적 개념의 마케팅에서 파생되어 그 진행과정이나 구조는 비슷하지만, 공연예술의 성격과 특성상 일반 기업의 마케팅과는 접근 방법이 다를 수밖에 없다.
공연예술 분야의 마케팅 활동은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행위를 넘어선 가치 추구와 관객 개발이라는 그 이상의 활동 이라고 할 수 있다. 접근 방법은 다르지만 공연예술 마케팅은 마케팅에서 파생되어 나왔기 때문에 그 개념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경영학에서의 마케팅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또한, 앞서 언급했던 공연예술의 성격과 특성에 대해서도 이해해야 공연예술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을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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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미경 (2006),『공연예술분야 관객조사 실태연구』,추계예술대학교 석사논문
용호성,(2010),『예술경영』,김영사,개정판
이종원 (2009),『문화예술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연구 -대학로 공연예술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박사논문
필립 코틀러,죠앤 셰프,용호성 역(2007),『전석매진』,김영사
황재진 (2010),광고홍보매체가 공연예술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남대학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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