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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연 예술의 이해
마 술
- 목 차 -
1. 마술의 정의
2, 마술의 성격과 의미
3. 마술의 역사
4. 마술의 주요 이론
5. 마술의 구조와 기능
6. 마술, 종교, 과학
7. 마술의 종류
8. 세계적인 마술사
9. 우리나라의 마술사
10. 관련 자료
1. 마술의 정의
요술(妖術)이라고도 한다. 굳이 마술과 요술의 차이를 말한다면, 마술은 규모가 있는 장치나 도구, 솜씨가 동원되는 편이라서 무대 같은 넓은 연기 장소가 필요하고, 요술은 규모가 작고 넓은 자리가 아니라도 손재주 하나만으로 해 보일 수 있는 속임수의 재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구별은 어떤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영어권에서는 일반적으로 매직(magic)이라고 하는데, 영어의 매직, 프랑스어(語)의 마지(magie)는 그리스어(語)의 마고스(magos)와 라틴어의 마구스(magus)가 어원이며, 고대 페르시아의 사제(司祭) 마기(Magi)의 주술적인 인연에서 유래하여 이것이 주술의 일반명사가 되었다. 그리하여 오늘날 예능으로서의 마술에 대해서는 주술과 구별하기 위하여 컨저링(conjuring), 트릭(trick), 일루전(illusion)이라는 낱말이 주어져 있다.
- 현대의 마술 정의
트렌즈 마술magic 그리고 갑자기 우리 앞에 나타난 진짜 마술사들 톡톡 퇴는 프로그램이라면 어디 서나 마술사가 등장한다. 대단히 멋지고 세련된 세계 마술사들이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
지금 이 시대에도 사람들이 마법을 믿고 싶어 한다. 사람들은 현실 속에 살고 있지만 늘 비현실적인 세계에 대한 꿈과 향수를 가지고 있다. 비현실적인 세계를 상상하면 할수록 우리는 즐거워진다. 그런 상상의 세계와 현실을 연결하는 고리. 그것이 바로 마술이다.
현실 속의 마술사는 주문 대신 기발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무대 위에 오르기 전에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준비과정을 거친다. 마술도구를 만들고 의상을 준비하고 몇 년씩 공을 들여 연습한 후에야 무대에 오르는 것이다. 이쯤 되면 마술을 `속임수` 로만 보는 게 얼마나 바보 같은지 알게 된다. 마술은 하나의 공연예술performingart이다. 공연예술에는 늘 상 각본이 필요할진대 그것이 바로 트릭Trick이다. 허공에서 비둘기가 나오거나 빨간 색종이가 장미꽃으로 변하는 것은 마술사가 미리 준비해 두었기 때문이다. 이걸 가지고 `눈속임`으로 치부한다면 영화나 tv드라마를 보면서 ``저건 몽땅 거짓말이야`` 라고 비판하는 것과 같지 않을까? 마술을 보면 누구나 즐거워진다. 그래서 마술을 즐거운 쇼Show 라고도 한다.
2. 마술의 성격과 의미
마술은 인간의 영역을 뛰어넘고 있는, 비인격적이며 신비한 힘의 도움으로 인간이나 자연의 사건에 영향을 끼치려고 행해지는 제의 행위를 말한다. 그러나 마술이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정의내리기가 어렵다. 그래서 사람들은 마술에는 아무런 문화적·신학적인 의미도 없고, 종교와 달리 마술은 신에게 간원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적인 조작을 함으로써 마술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원시적이고 저급한 미신이라고 오해하고 있다.
에밀 뒤르켐이 주장한 대로 종교에는 신도들이 있으나 마술에는 고객만이 있을 뿐이라는 구분은 있을 수 있지만, 그 이외의 기준을 가지고 마술과 종교를 구분하는 것은 어렵다. 마술은 마법과 혼동되기도 하지만 현대 인류학자들은 마술은 외부적인 힘을 사용하는 조작 술이고, 마법은 개인의 천부적인 특질과 관계된 것이라고 구별하고 있다. 마술에는 어떤 좋은 목적을 위해 행해지는 백마술과 타인에게 해를 끼치려는 흑마술(요술이라고도 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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