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의 음악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양소유의 삶 중에는 음악의 조화가 보여 주는 유가적 의미가 부각되고 있다. 여타의 소설과는 달리 양소유는 산 속으로 숨어들었다가 한 도인을 만난다. 이 도인은 양소유의 부친과도 교류하는 존재로서, 부친의 소식도 전하면서 음악을 가르친다. 도인으로부터 배운 악기 연주법은 첫째 부인이 될 여성을 만나는 계기도 되고, 둘째 부인이 될 여성과의 인연 확인의 계기도 되어, 예시적인 기능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부분적인 이야기의 흥미를 높이는 요소로도 작용하고 있다.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음악 연주법을 매개로 하여 두련사가 일러 준 정사도 댁 규수를 만나게 되고, 이 여인이 결국 여덟 여인 중 제 1부인이 된다. 그러므로 남전산 도인이 중매자가 되어 그의 아내 찾는 이야기의 핵심적인 전개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소화와의 인연은 그가 부는 퉁소 소리에 의해 구체화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독 짓는 늙은이
  • 음악적 새로움을 가진 창작 부분을 더늠이라고 한다. 현전하는 판소리는 이들 더늠이 무수히 직접된 결과이다.) 그것은 판소리의 적층성과 완창을 하기 어려운 구연상황에 기인한다. 그러기에 각 부분들이 서로 어긋난 불합리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또한 그러면서도 판소리는 나름대로의 ②독특한 서사적 구성원리를 가지고 있다. 비장한 대목과 골계적인 장면, 창과 아니리가 반복적으로 배치하여 청중들을 작중 현실에 몰입시켰다가 해방하는 것과

  • 희곡연구 최인훈 둥둥낙랑둥
  • 음악적 상징을 많이 사용한 것으로 드러난다. 4> 인물의 성격호동왕자 왕비 5 > 아스무트의 인물구도考낙랑공주 호동왕자 부장달래 왕비♣ 4. 언어의 6가지 기능 분석 ♣호동 : 이게 무슨 꽃입니까? - 사역적 기능왕비 : 모란입니다. -지시적 기능호동 : 그렇습니다, 모란입니다, 모란이 피어 있었고, 내가 물어보고, 공주가 모란이라고 가르쳐 주었지요. 꿈이다. - 지시적 기능왕비 : 꿈이 아닙니다. (손을 잡으며)왕자님, 이렇게 제가 여기 있지

  • 지학사 문학상
  • 기능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설명해보자▶ 성격의묘사▶ 사건의 진전▶ 주제의 암시- 희곡의 대화가 일상적인 언어에 치우치면 집중화의 효과를 잃게 되며 긴장을 살리기어려워진다. 그렇다고 너무 극적인 것에만 매달리면 과장된 대화, 사실성이 부족한 대화가 되기 쉽다. 희곡의 대화는 행동을 수반하면서 극의 주제를 부각시킬 수 있는 상징성을 지녀야한다.3. 희곡의 문장이 모두 현재형의 문장으로 이루지고 있는 까닭을 생각해보자▶답 : 희곡

  • 무형문화재 레포트
  • 음악적이며 무용적인 리듬을 지니고 있어 예술성 짙은 무예이다. 셋째, 공격보다는 수비에 치중하고 발을 많이 움직인다. 택견은 동작이 유연하고, 자연스러워서 신체단련을 위한 보건체조나 스포츠로도 다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6) 의식 ①종묘 제례(중요무형문화재 제 56호)종묘제례란 조선시대 역대 왕과 왕비의 신위를 모셔 놓은 사당(종묘)에서 지내는 제사를 가리키며, ‘대제(大祭)’라고도 부른다. 종묘는 사직과 더불어

  • [고전문학][설화][고전][문학][소설][고전소설]고전문학과 설화, 고전문학과 장르, 고전문학과 장면구현방식, 고전문학과 도교, 고전문학과 사찰, 고전문학과 악, 고전문학과 아버지 형상의 변주 심층 분석
  • 기능을 하면서 작중인물들의 소망을 실현시켜 준다. 이처럼 사찰공간은 작중인물의 소원이 이루어지는 요람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공간이 사건 전개과정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무시될 수 없다. 또한 사찰공간이 기도와 재의의 현장인 희구공간으로 작품에 개입하면, 작중 분위기는 엄숙하고 경건한 종교적 분위기를 띠게 된다. 이렇듯, 희구공간으로서의 사찰공간은 사건전개나 분위기 조성에 일익을 담당하는 중요한 무대공간인 것이다. 2) 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