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독 짓는 늙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독 짓는 늙은이
황 순 원 ( 1950년 <백민> )
◆학습목표◆
1. 주인공이 겪는 갈등 양상을 이해한다.
2. 이 작품의 주제를 미의식과 관련하여 이해한다.
◆ 학습목표 1. 주인공이 겪는 갈등 양상을 이해한다.
[10-문-(2)] 작품의 구성 요소와 그 기능을 이해한다.
【기본】작품에서 작품의 구성 요소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작품의 예를 들어보자.
【심화】작품을 이루는 구성 요소들의 기능과 이들 간의 관계에 유의하여 작품을 총체적으로 이해한다.
※ 전 학년과의 관련성
[7-문-(4)] 작품 속에 드러난 갈등의 해결 과정과 인물의 심리 상태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기본】희곡이나 소설에서 갈등의 해결 과정에 다라 인물의 심리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말한다.
【심화】희곡이나 소설에서 갈등의 해결 과정이 달라진다면 이에 다라 인물의 심리 상태가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여 말한다.
◈ 학습 목표 선정 이유
이 작품은 아내가 젊은 조수와 도망을 쳐 버리자 주인공 송 영감이 겪게 되는 좌절과 갈등을 형상화한 소설이다. 서사적 전달 방식에 있어서 가장 전통적인 기법이라 할 수 있는 전지적 작가 시점을 사용하여 ‘송 영감’의 정신적, 내적인 갈등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할 뿐만 아니라, 인물의 행동에 대한 해설을 수행하고 있다. 즉, 전통적인 가치 체계의 붕괴를 거부하려는 ‘송 영감’ 개인의 내적 갈등이 잘 형상화된 작품이기에 학습 목표로 선정하였다.
◈ 작품 해제
갈래: 단편 소설, 본격 소설
성격: 전통적
문체: 간결체
표현: 대화에 의한 장면 제시가 없음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시간적 - 가을 공간적 - 어느 시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내면화를 위한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교육
  • 지도 많이 힘드셨을 테니까 할아버지를 이해해요. 이렇게나마 할아버지와 만나서 기뻤어요. 그곳에서는 여기서 이루지 못한 성공 이루시길 바랄게요.7.결론문학 교육이 지식과 기법 전달에만 초점을 두고 있어, 내면화 부분을 소홀이 다루고 문학의 지식적 영역과 내면화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이들이 조화를 이루도록 방향으로 ‘내면화 교육의 부족’에 초점을 두고 ‘문학교육에서의 내면화’에 대해 논의. 또한 구성주의

  • [교육심리] 상보적교수
  • 법의 개념 및 정의2.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3. 상보적 교수법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4. 상보적 교수법 이론 소개5. 상보적 교수이론의 주요 작가1) Annemarie Sullivan Palincsar2)Ann Lesley Brown3) Michael Pressley6. 상보적 교수법의 절차7. 상보적 교수법의 전략 적용 과정8. 상보적 교수의 장점 및 단점9. 최근 연구 동향 및 이론적 적용1) 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석사 학위 논문)2) 읽기 부진아 지도 방법 연구-직접 교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법 적용 시 유의점2112. 최근 연구 동향 및 이론적 적용1) 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석사 학위 논문).222) 읽기 부진아 지도 방법 연구-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의 효과 분석을 통해(석사 학위 논 문)223)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수업이 아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지도 고려한 영재성을 정의하게 된다.”고 주장하였으며 학교에서는 분석적 영재성이 있는 아이들은 잘 발굴되지 못하고 지도 받지도 못한다고 주장하였다.Sternberg와 같이 연구를 많이 해온 Davidson은 Sternberg의 요소적 하위이론을 빌어 영재성을 통찰력으로 정의하였다. 통찰력은 남들이 흔히 보지 못하는 것을 선택적으로 부호화하거나 남들은 생각지 못하는 방법으로 조합하거나 비교하는 세 가지 과정으로 구성된다고 분다. Davidson은 영재들을 일반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지도와 지구본 학습
  • 지도안 구성 과정Ⅲ. 모의수업 지도안Ⅳ.교재연구참고 문헌I. 지도와 지구본 학습1. 도해력1) 도해력의 정의도해력이라는 용어에 대한 일반적 정의는 그림이나 지도 또는 도표 등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지도를 포함한 그래프, 차트, 도표 등을 읽고, 해석하고, 그리는 능력을 말하는 포괄적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여러 연구에서 도해력에 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지리적 사고의 핵심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지도를 학습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