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독 짓는 늙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독 짓는 늙은이
황 순 원 ( 1950년 <백민> )
◆학습목표◆
1. 주인공이 겪는 갈등 양상을 이해한다.
2. 이 작품의 주제를 미의식과 관련하여 이해한다.
◆ 학습목표 1. 주인공이 겪는 갈등 양상을 이해한다.
[10-문-(2)] 작품의 구성 요소와 그 기능을 이해한다.
【기본】작품에서 작품의 구성 요소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작품의 예를 들어보자.
【심화】작품을 이루는 구성 요소들의 기능과 이들 간의 관계에 유의하여 작품을 총체적으로 이해한다.
※ 전 학년과의 관련성
[7-문-(4)] 작품 속에 드러난 갈등의 해결 과정과 인물의 심리 상태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기본】희곡이나 소설에서 갈등의 해결 과정에 다라 인물의 심리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말한다.
【심화】희곡이나 소설에서 갈등의 해결 과정이 달라진다면 이에 다라 인물의 심리 상태가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여 말한다.
◈ 학습 목표 선정 이유
이 작품은 아내가 젊은 조수와 도망을 쳐 버리자 주인공 송 영감이 겪게 되는 좌절과 갈등을 형상화한 소설이다. 서사적 전달 방식에 있어서 가장 전통적인 기법이라 할 수 있는 전지적 작가 시점을 사용하여 ‘송 영감’의 정신적, 내적인 갈등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할 뿐만 아니라, 인물의 행동에 대한 해설을 수행하고 있다. 즉, 전통적인 가치 체계의 붕괴를 거부하려는 ‘송 영감’ 개인의 내적 갈등이 잘 형상화된 작품이기에 학습 목표로 선정하였다.
◈ 작품 해제
갈래: 단편 소설, 본격 소설
성격: 전통적
문체: 간결체
표현: 대화에 의한 장면 제시가 없음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시간적 - 가을 공간적 - 어느 시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