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1공통)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4 / 2018.10.0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2015 인간과심리] 1. 심리학의 주요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2.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 차이점,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 [인간과심리] 1. 심리학 주요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비교 설명 2.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우리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각 조건화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 [인간과심리 2015]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비교 설명 2. 학습이론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우리일상생활에서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 인간과심리-인간과심리 공통-심리학의 주요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각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과심리 공통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공통 |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심리1공통)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
- 목차
-
1-1. 서론
1-2. 정신분석적 접근
1-3. 행동주의적 접근
1-4. 인본주의적 접근
1-5.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개념
1-6.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분류와 평가
1-7.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원인
1-8.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비교
1-9. 결론
1-10. 참고 자료
2-1. 서론
2-2. 고전적 조건화 이론
2-3. 조작적 조건화 이론
2-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
2-5.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차이점
2-6.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의 예
2-7.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1. 서론
다양하고 복잡한 현대사회 속에서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장애인들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런 증가에 따른 정부의 대책이 나오고 있지만 불확실한 예후, 예측불허의 행동, 저하된 사회적 기능수행 등의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은 전적으로 가족이 져야 하는 실정이다.
또한 다른 가족들과 달리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장애인들의 가족은 장애를 가진 자녀가 대부분 성인들이기 때문에 가족의 해체가 이루어지고 이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건강은 생명의 존엄성을 유지해 가는 기본 요소이며, 삶의 가치를 실현해 가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 요소이지만 건강에 대한 개념정의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활용되어 왔다. WHO가 채택한 세계보건기구 헌장에 의하면,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나 허약의 부재가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하고 좋은 상태를 의미 하는 것으로 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을 별개로 보지 않고 인간존재의 모든 것을 포함한 상태로서 그 기능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건강의 관점을 두고 있다. 같은 관점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관련 요인에도 불구하고 신체적 기능장애가 없으며, 일상생활에서 적당한 정력과 쾌활함 및 정서적 안정을 느끼고 조화롭게 사회생활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를 건강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현대의 정신건강에 관한 시각은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나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를 목적으로 국한했던 과거와는 달리, 적극적으로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거나 계속하여 향상시키는 것까지를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를 담고 있다.
1-2. 정신분석적 접근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드에 의해서 개척된 이론이다. 그의 경험과 이론에 의하면 정신은 모든 인간 행동의 기초가 되며, 개인의 정신생활과 적응 과정에서 억압된 충동, 내적 갈등, 그리고 아동기의 정신적 외상들과 같은 의식적 영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 참고문헌
-
권석만(2008), <현대 이상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현대의 지성71, 문학과지성사, 2008
이현림외 1인,「새교육 심리학,」 영남대출판부, 2008
이윤로,「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06
이정균, 정신의학(6판) / 일조각, 2007
민희식 역/「정신분석 입문」/두로/2010
서동우(2010), 우리나라 정신보건법의 문제와 개선방안, 보건복지 포럼
함희준 역/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배재서관/2009
한국심리학회 편. 현대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2007
김원형 외 공저(2009), 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옥주,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의 형성과정, 한국과학사학회지, 14권, 2호, 2004
정종진 외 공저(2005), 교육심리학, 양서원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다니엘 토드스 지음·최돈찬 옮김, 생리학의 아버지 파블로프, 서울 : 바다, 2008
홍대식 역(2005) : 심리학 개론, 박영사
로렌슬레이터 역 :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2009
김영봉 외 공저(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김형태 저(2007), 21세기를 위한 교육심리학, 태영출판사
이의영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건전한 적응과 성격이론
- [사회복지] 성격이론
- [성인학습및상담론]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2016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성인학습 및 상담론
- 성인학습및상담론 2017}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 레포트 중간과제물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형 과제(방송통신대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