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연령연계 어린이집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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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만 5세 누리과정 연령연계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개발배경
2. 만 5세 누리과정 연령연계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운영
3. 혼합연령반의 보육계획 수립과 운영
4. 혼합연령반의 환경 구성

본문내용
1 만 5세 누리과정 연령연계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개발배경
2012년 3월부터 어린이집에서는 만 5세 유아에게 누리과정을 적용하고 만 4세
이하의 영유아에게는 표중보육과정을 적용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만 5세 유아와 만 3~4세 유아를 혼합 연령반으로 구성할 경우 보육계획과
운영을 돕기 위해 연령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본 절에서는 만 5세
누리과정 연령연계 어린이집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살펴본다.

1) 만 5세 누리과정 연령연계 어린이집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 어린이집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연령범위가 1년 이상 차이나는 유아를 혼합
연령반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영유아 인구가 많지 않은 지역의 어린이집
에서는 연령별로 보육실을 구성할 수 있을 만큼 유아 수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만 5세 유아와 만4세 유아, 혹은 만 5세부터 만 3세까지의 유아로 혼합 연령반을
구성하고 있다. 영유아 인구가 많은 지역의 어린이집이라고 할지라도 소규모
어린이집의 경우 연령별 보육실을 구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 어린이집에 따라서는 해마다 연령별 입소 희망 유아의 수가 달라 매년 보육실의
연령구성을 달리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가령, 연령차이가 있는 형제자매가
동일한 어린이집을 지속적으로 다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만 3세
유아가 많은 대신 만 4세 유아는 적기도 하고, 어느 해에는 만 4세 유아가 많은 대신
만 5세 유아는 소수일 수도 있다. 보육실을 동일 연령으로 구성하기 보다는
혼합연령으로 구성할 때 개별 유아의 발달을 보다 잘 지원할 수 있다는 철학을
가진 어린이집도 있다. 이와 같이 어린이집의 혼합연령반 구성과 운영은
어린이집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선택되기도 하고, 어린이집의 특징적 요소로
강조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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