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활동 계획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
2. 만 0세를 위한 보육계획
3. 만 1세를 위한 보육계획

본문내용
1.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
- 보육 및 교육계획은 교육기관의 교육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일로써 이에는
장, 단기적 계획이 필요한데 구체적으로는 연간, 월간, 주간, 일일계획안으로
제시해 볼 수 있다.

- 교사는 뚜렷한 교육의 목적을 가지고 그 안에서 교육 내용을 구상하고 적절한
교수 방법을 활용하여 계획한 활동과 경험을 영유아에게 제공하면서 효과적인
교수 학습 활동으로 이끌어가야 한다.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일은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므로 교육계획을 세울 때 교사는 이전에 시행된 교육계획을 근거로
하여 구성하되, 항상 융통성을 염두에 두고 교육과정을 운영해 가야 한다.

- 즉, 영유아들의 흥미와 요구를 끊임없이 관찰하면서 그들의 발달에 따른 개인차를
염두에 두고 시간과 상황에 적합하게 계획된 일정을 융통성 있게 진행해 가야 한다.

-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과정에는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 누리교육과정이
제정되어 있다. 이러한 국가 수준의 문서화된 영유아교육과정을 기초로 교사가
현장에서 실천적인 보육 및 교육계획안을 구성해야 하는 데 이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교실, 영유아교육기관 및 지역사회에 대해 신중하게 평가하기
② 주제 또는 프로젝트와 목표 선정하기
③ 가르칠 활동 또는 주제나 프로젝트를 지원해 줄 활동들(단원 계획 또는 웹)에
대해 브레인스토밍하기
④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기
⑤ 교실의 환경을 구성하기
⑥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들 간에 균형을 유지하면서 매일의 활동 결정하기(일일
활동계획)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내용체계,교과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교수학습,실습수업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태도평가 분석
  • 교수학습1. 학습 방법1) 대상2) 지도내용3) 시간 배당 4) 시간계획 5) 활동계획 6) 실습소재7) 노작중심 활동 8) 교수-학습 자료 9) 컴퓨터의 활용 2. 지도의 실제1) 토의 학습2) 실습3) 구안학습4) 시청각 학습5) 관찰, 실험, 조사6) 시범 학습7) 컴퓨터 보조 수업(CAI)8) 그룹학습9) 자원 인사 활용Ⅶ.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실습수업모형1. Glaser의 수업모형2. 한국교육개발원의 실과 수업모형3. 최정해의 실습중심 수업모형1) 수업 목표 설

  • [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교수, 학습, 수업의 개념3. 적합화, 수정, 조절의 개념1) 적합화2) 수정(modification)3) 조절(accommodation) 교수-학습적합화의 개념1. 교수 적합화1) 교수 적합화(instructional adaptation)의 정의2) 교수적합화의 기본원리3) 교수접합화의 절차4) 교수 적합화의 실제5) 통합학급에서의 교수방법2. 교육과정의 적합화1) 교육과정 적합화의 개념2) 교육과정 적합화의 유형3. 적응교수 (삽입교수, adaptive instruction)1) 삽입교수의 정의2) 개별화 교수: 활동-중심 삽

  • 수학과교육(수업)수준별학습지도,문제해결학습지도,개념형성학습지도,활동중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원칙발견학습,수량학습지도
  • 학습지도1. 교수-학습계획1) 학습주제선정2) 수업목표 수립3) 수업활동 유형 결정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5) ICT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2. 교수-학습진행1) 도입2) 전개3) 정리4) 평가Ⅵ. 수학과교육(수업) 원칙발견학습지도1. 문제 파악2. 탐색(예상)3. 해결(검증, 일반화, 음미)4. 적용Ⅶ. 수학과교육(수업) 수량학습지도1. 직접교수 방법2. 인지발달적 교수3. 기능적 수학교수4.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교수1) 실생활 문제중심의 교수전략2) 실제적

  • [일반사회 교과서 수업시연] 정치 과정 주체들과 바람직한 참여 수업지도안
  • 활동)❃ 읽기자료 ❃ 인터넷을 통한 정치참여에 대한 순기능과 역기능✎ 인터넷을 통한 정치참여에 대한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생각을 적어보고 발표해봅 시다. (조별활동) 수 고 했 어 요 목 차▣ 교과서 집필♣ (8) 정치 과정과 참여 민주주의 : 대단원의 전반적 흐름▣ 수업시연 Ⅰ. 본시 교수-학습 지도 계획1. 학습주제: 정치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참여와 자세2. 학습목표3. 학습상황4. 수업 방법5. 지도상의 유의점Ⅱ. 본시 학습의 실제

  •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
  • 남자는 3모둠의 여자와 손을 잡고 아치를 지나 제자리로 돌아온다.⑤8박 : 자신의 파트너와 만난 다음 손을 잡고 버즈턴으로 돈다.⑥16박 : 1,3모둠이 아치를 만들고 위의 동작을 반복한다.* 구스타프 스콜의 기본 사각 대형(스퀘어 포메이션) - 그림참조1. 영역 및 수업 제재 선택의 이유2. 단원의 지도 계획3. 본 차시 제재 지도상의 유의점 및 제재 활용 방안4. 수업 진행 지도상의 유의점5. 학습목표6. 본시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참고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