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대화분석과 말하기 평가 - 대화 분석의 중요성, 대화분석의 절차와 범주, 대화의 메타분석의 교육적 함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대화 분석의 중요성

2. 대화분석의 절차와 범주

3. 대화의 메타분석의 교육적 함의
본문내용
1. 대화 분석의 중요성

언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파악하는 데 주변적인 것이 아니라 핵심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언어는 이미 주어진 사물들의 질서 위에 부가된 단순한 음성적 명칭이나 의사소통의 보조물이 아니다. 언어는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집합적 산물이고, 우리 인간이 자신의 삶의 세계를 구성하고 표명하는 본질적 도구이다.
언어를, 의미의 음성적 변환이나 의사소통의 도구의 하나라고 보는 데에서 나아가 언어는 인간 삶의 방식이며, 인간 세계 구성의 본질 요소로 인식하는 것이 20세기 언어학의 발달에서 보인 언어관이다. 인간 언어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실제 삶에서 비중이 큰 것이 말하기이고, 말하기가 각 사람의 삶의 구성 방식이며, 말한 것은 그 사람을 가장 잘 드러내는 표명이라고 볼 때 인간 자체를 이해하는 데 인간이 사용하는 대화를 분석하는 것은 가장 중요하고도 기본적인 작업의 하나이다.
인간이 어떻게 언어를 사용하여 삶을 구성해 나가는가를 밝히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가 인간 상호작용의 결과물로 나타나는 언어에 대한 분석이다. 지금까지 그 결과물이 명시적으로 드러나고 시간 제약을 받지 않는 문자 텍스트를 중심으로 인간 언어가 연구되어 왔지만 녹음, 녹화 등의 기술이 발달한 지금 말한 것(대화)을 분석하는 것이 쓰여진 것을 분석하는 것처럼 정밀한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들의 언어 생활에서 말하기가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한다면, 말해진 것을 분석하는 것은 인간 이해와 교육에서 그 중요성을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매체교육의 국어교육
  • Ⅰ. 서론- 내용개관Ⅱ. 본론1. 국어교육에 관한 문화적 이해1.1 국어교육과 관련된 문화의 개념1.2 국어교육과 문화의 관계1.3 국어교육과 민족 문화1.4 국어교육과 세계 문화 2. 매체교육의 국어교육적 접근2.1 국어교육으로서의 대중문화에 대한 논쟁2.2 매체교육의 패러다임2.3 문화간 소통으로서의 매체교육3. 1학년-10학년 교과서에 반영된 매체교육 관찰3.1 교과서에 반영된 매체교육 내용분석3.2 교과서에 적용된 매체교육 전반적인 흐름 및 학

  • [화법교육] 의사소통 점검과 조정
  • 의사소통의 점검 필요성담화 유형의 점검담화 구조와 전개과정 점검가. 담화의 거시적 구조와 전개과정 점검나. 담화의 미시구조와 전개과정 점검다. 담화 메타 분석과 점검2009․2011 국어과 교육과정평가문항 및 임용문항의사소통의 점검 필요성사람들의 실제 의사소통은 아무런 규칙이나 질서가 없이 이루어지거나 전혀 예측하지 않은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 한 사회의 의사소통은 그 사회 구성원들이

  • [교육심리]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
  • 분석력과 감각기능을 측정한다. 이야기 코너는 언어지능과 상상력을 잰다. 교실을 꾸미게 하는 건축코너에서는 공간, 운동감각, 인간관계 지능을 측정한다. 여기서 지능을 재는 방법은 기존의 지필 검사 뿐 아니라 기계조작, 말하기, 그림 그리기, 춤추기, 타인의 활동 관찰하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한다.(krechevsky &gardner, 1994)각 코너에서 아동의 활동을 평가한 수 집단 평균으로부터 1 표준편차 이상의 점수를 받은 아동을 그 영역

  • [문학교육]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
  • 말하기와 듣기의 방법으로 창작된다는 점은 작자층의 범위가 무제한적임을 알려 준다. 글말을 전혀 모르거나 자유롭게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도 문학 작품을 창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글말을 구사할 수 있다 하더라도 의도적으로 창작 활동을 시도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므로, 입말을 통한 창작 교육은 더욱 절실히 요청된다.자신의 생각을 일정한 문학의 형식으로 전환시키는 일의 교육적 효과는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이것은 ‘문학에 관한’ 지식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하고 평가하는 것이 사회적 기능의 훈육에 있어 더욱 효과적이라고 주장2. 역할채택의 도덕교육적 의의`규범의 사회적 의미를 학생 스스로 내면화할 수 있는 경향성을 증대시킴으로써 교화의 위험성을 극복할 수 있음`도덕적 판단 과정에 자아가 개입되는 것을 직접적으로 통제함으로써 공정한 도덕적 판단을 내릴 수 있음`역할채택은 인지와 정의의 과정을 병존시키므로, 보다 원숙한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역할채택은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