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대화 분석을 통한 말하기 평가 원리와 방법 - 말하기 평가의 특성과 연구의 발달, 대화 메타 분석 말하기 평가의 원리와 평가 절차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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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말하기 평가의 특성과 연구의 발달

2. 대화 메타 분석 말하기 평가의 원리

3. 대화 분석 말하기 평가 절차와 방법

본문내용
1. 말하기 평가의 특성과 연구의 발달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모국어 구사 능력, 특히 말하기 기본 능력(capacity of speaking)은 태어날 때부터 주어진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나이 어린 초등학생들이나 전혀 정규 학교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이 자신의 의사를 말로 조리 있게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보면 정말 놀라울 때가 많다. 학교에서 특별히 말하기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데도, 정규 교육을 받은 사람에 뒤지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만약 말하기 능력이 이미 선천적으로 부여된, 교육을 받지 않아도 이미 주어진 능력이거나 별로 달라지지 않는 능력이라면 그에 대해서 교육 효과를 전제로 교육하고 그 교육 행위의 목표 달성을 측정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말하기의 이런 특성 때문에 정상인의 모국어 말하기에 대해서 별로 평가가 없었다. 지금까지 말하기 능력에 대한 측정이나 평가는 대부분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는 경우에 진단과 치료를 위한 임상 병리적인 것에 중점이 두어지고 정상적인 경우의 구어 소통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에 대한 연구나 평가 프로그램은 거의 없었다.
정상인에 대한 말하기 평가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는 첫째, 사회적으로 정상인에 대한 말하기 평가 요구가 적어서였다. 말하기․듣기 능력은 원래 타고난 능력이거나 통제가 불가능한 능력이어서 -쓰기․읽기 능력과는 달리- 거의 그 능력에 대한 특별한 지도나 평가가 필요 없다고 보아왔기 때문이다. 다른 말로 정상적인 모국어 화자들은 완성된 말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믿어왔기 때문에 특별히 교육할 필요도 평가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해 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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