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쓰기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 - 실제적인 쓰기 맥락, 평가 계획 설정하기, 교수학습 활용, 작업용 포트폴리오, 형성평가, 반성-선택, 제출용 포트폴리오, 총괄평가, 활용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실제적인 쓰기 맥락
2. 평가 계획 설정하기
3. 교수-학습 활동
4. 작업용 포트폴리오
5. 교사에 의한 관찰 기록(형성평가)
6. 반성-선택
7. 제출용 포트폴리오(showcase portfolio)
8. 총괄평가
9. 활용하기
본문내용
어떤 의미에서 표준화된 쓰기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마련한다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또 바람직하지도 않다. 개방성을 전제로 하는 포트폴리오 평가는 교수 목적 또는 평가 목적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그 평가 과정이나 절차는 물론 그 구조와 내용이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표준화된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구안하는 일은 여간 어렵지 않다. 포트폴리오의 개방성은 학습자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학습에 대한 책무성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개방성을 전제로 하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표준화해버린다면 학습자의 개인의 창의성이나 개성, 자기주도성 등을 제한해 버리는 결과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Murphy:1997) 바로 이점 때문에 표준화된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구안하는 것은 전통적인 측정 도구의 요구인 신뢰도 문제와 상충되긴 하지만 반드시 바람직하다고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교수․학습 현장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천하려고 할 때 무엇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라는 현실적인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최소한의 원형적인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의 마련은 불가피해진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점을 최대한 고려하면서 쓰기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을 구안하여 제시하되, 표준화된 평가 모형이라기보다는 교수․학습 현장의 ‘지금 여기(now and here)’의 상황적 요구를 충분히 감안하여 새롭게 적용가능한 ‘원형적 쓰기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의 개념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고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원형적 쓰기 포트폴리오 평가 모형’은 크게 다음의 두 가지 사항을 전제로 하여 구안되었다.
첫째, II장에서 제시한 생태학적 쓰기 평가 패러다임 안에서 제시한 일곱 가지 쓰기 수행 평가 원리-실제성 원리, 지속성 원리, 전인성의 원리, 과정 중심 원리, 통합성의 원리, 개별화 원리, 대화성 원리-를 근간으로 하되, 학습자의 반성적 자기 평가 능력 신장을 목표로 구안하였다. 앞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단순한 작품철(folder)과 포트폴리오(portfolio)를 구별짓는 근거가 바로 필자의 ‘반성(reflection)’ 과정이 있고 없고의 여부이기도 하거니와 구체적 학습 도달 목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 등에 의한 대화적 과정이기도 한 학습자의 반성 과정이야말로 자기주도적이고 전략적인 필자로 성장할 수 있게 해 주는 동인(動因)이 된다는 점에서 포트폴리오 평가의 핵심은 학습자의 반성적 자기 평가 능력의 신장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론]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모형& 실제 1)듣기 전 단계2)듣는 중 단계3)들은 후 단계3. 듣기영역 지도의 한계점Ⅴ.듣기 영역의 평가1.듣기 영역 평가의 방향1)평가 계획2)평가 목표와 내용3)평가 방법4)평가 결과의 활용5)듣기 지도2. 듣기 영역 평가의 방법1)지필 검사지에 의한 평가 방법2)관찰에 의한 평가 방법3)질문지에 의한 평가 방법3. 듣기 영역의 평가의 실제【참고문헌】*일러두기.1. 듣기 교육의 본질에 관한 목차는 본 수업의 교재인 「국어과 교수 학습론」을

  • [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목 차Ⅰ. 들어가는 말Ⅱ. 국어과 평가 원리와 방법- 듣기- 읽기- 독서Ⅲ. 교육현장에서 실제 평가 현실 비교 1. 수행 평가 2. 중간 기말 고사 문항 분석(서술형과 객관식)3. 교육과정에서의 평가와 교육현실에서의 평가4. 수능 분석 5. 국어 인증시험 Ⅳ.  교육평가방식의 비판과 대안1.  비판과 나아가야 할 방향제시2.  다른 나라의 예Ⅰ. 들어가는 말교육 과정 속에서 교수⁃학습의 결과를 확인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수⁃ 학습 활동을 올바른

  • [국어교과교육, 문법문학] 문법, 문학 교육의 원리와 방안
  •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적 언어 자원을 제공③ 자신의 언어를 대상화할 수 있는 주체적 언어 사용자를 길러내기 위한 영역 2. 문법교육의 목표기본적으로 국어교육의 목표는 학습자로 하여금 국어를 잘 알고 잘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즉, 학교에서 문법교육을 잘 시켰다는 것 역시 학습자들이 국어를 잘 알고 그 지식을 잘 사용하여 국어 생활을 잘 영위하게 했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기능 영역이나 예술적 분야로서의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모형으로 개념 형성 수업 모형, 원리 탐구 수업 모형, 문제 해결 수업 모형을 예시로 제시한다. 지도서는 1부 총론과 2부 각론으로 나누어 집필되었으며, 총론은 매 학기 초에 읽어 학습 지도에 참고해야 될 것으로 수학과 교수 학습에 필요한 총괄적인 것을 기술하였다. 각론은 수업의 진행에 따라 수시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다. 수업의 한 장면은 해당 단원의 내용 중 대표적인 것을 소재로 하여 수업의 실제적인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교사로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개별화교육계획안및 교수-학습과정안(최종 제출)- 목 차 -Ⅰ. 학생 실태조사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5. 실과(기술․가정)6. 음악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Ⅰ. 학생 실태조사( 작성일: 2010 년 3 월 20 일 )사진학 생 명정현준(가명)과 정 및 학 반고 1-1성 별남주민번호920902-1OOOOOO주 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35-2 (가브리엘의 집)전화집-H․P-장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