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원리] 교육의 공간 그 의미와 조건 - 교육의 공간에 관한 기존 이해방식의 비판적 검토, 교육의 맥락에서 살펴본 공간의 특징, 교육적 공간의 확장 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I. 교육의 맥락에서 바라본 ‘공간’의 의미와 조건
1) 물리적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는 삶의 양식으로서의 교육
2) 독특한 공간양식을 창출하는 교육

Ⅱ. 교육의 공간에 관한 기존 이해방식의 비판적 검토
1) 공간의 제한
2) 소재의 제한
3) 관계의 제한

Ⅲ. 교육의 맥락에서 살펴본 공간의 특징
1) 생활공간과 교육공간의 구분
2) 교육적 공간의 기본전제
3) 교육적 공간의 의미
4) 교육적 공간의 주기성
5) 물리적 공간의 벽을 넘어선 교육적 교섭의 가능성과 한계

Ⅳ. 교육적 공간의 확장 조건
본문내용
I. 교육의 맥락에서 바라본 ‘공간’의 의미와 조건

교육을 교육답게 구성하고 그 추구하는 바를 실현하는 것은 교육이 지닌 내적 역량에서 비롯하며, 이는 교육을 자율적인 인간사의 하나로 파악하는 근거가 된다. 교육이 자체의 고유한 목적을 실현하는 방식 혹은 원리를 가리켜 교육의 내재율이라고 한다. 교육의 내재율에 따라 출현하고 전개되는 공간의 특징은 어떤 것인가?
먼저 교육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하는 기본적인 문제에서부터 출발해 보자. 이어서, 교육에 의해 새롭게 파악될 수 있는 공간은 기존에 우리들이 알고 있는 공간과 어떤 점에서 다른지를 생각해 보기로 하자.

1) 물리적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는 삶의 양식으로서의 교육
교육의 가치실현은 일정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제약은 결코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교육은 때로 물리적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넘어서 변화무쌍한 방식으로 추구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 교육 자체가 물리적 시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인간적 노력의 양태라고 볼 수 있고, 또한 물리적 공간의 단절을 초월하기 위한 인간적 지혜의 표출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적으로 단절된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교육이라는 창구를 통해 서로 만나며, 공간적으로 격리된 동서남북이 교육이라는 문을 통해 손을 잡게 된다. 이 글은 그 양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이다.

2) 독특한 공간양식을 창출하는 교육
한 걸음 더 나아가, 교육은 물리적인 시간과 공간과는 다른 특이한 방식의 시간과 공간을 연출하는 것으로 관찰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론
  • 교육적 작용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이며, 그 교육적 작용이란 상상력과 언어의 심미적 형식에 의한 삶의 경험 기제를 문학이 제공하고 있다는 데서 발생한다. 이런 면에서 ‘문학’은 개체의 정신적 발달과 언어 공동체의 문화 발달에 주요한 學習源이 되어 온 교과적 전통을 지니고 있다. ‘문학’이라는 교과는 학교 제도와 상관 없이, 인류가 가졌던 가장 오랜 지적 문화적 전통 속에, 가장 자연스러운 교육적 위상을 지녀 왔고, 어느 시대 어느 공간에

  • [교육심리]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 교육환경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교사중심에서 학습자중심으로 교육환경을 바꾼다는 것은 바로 교육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 즉 수동적인 학습자 대신 적극적인 학습자의 역할을, 지식전달자로서의 교사대신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언자, 촉매자로서의 역할을 그리고 비현실적인 지식의 습득 대신 실제성을 지닌 지식의 습득이라는 대안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대안책으로 최근 구성주의적 교육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그것의 전제는 ①전통적인 장학이 아닌, 확장에 기반을 둔 자유로운 장학(supervision), ② 지배적이거나 비판적인 접근이 아닌, 다양한 대안에 초점을 맞춘 학생들에게 전문적(실제로, 도덕적(moral))인 서비스를 실행한다.(cited in Gordon, 1995)4) 장학(supervision)의 전통적 접근① 역사적으로 장학은 감시와 통제로 이루어졌으며, 교사들의 관계가 동등하지 않았음.② 교사들이 생각하는 전통적 수업 장학(instructional supervision)의 함축(association)적 의미→ Dog and po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위에 이러한 특성에 따라서 제 1부 사회과 교육의 기초부분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성격,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과 교육의 발달과정, 민주시민 교육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그리고 제 2부에서는 사회교육 내용구성의 원리와 실제에서는 어떤 내용으로 사회과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의 문제를 주로 다루었다. 즉 사회과에서 통합적 내용 구성이 갖는 의미와 통합모형들을 이론적 측

  • [졸업논문(교육학)]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1. 국어학습부진아의 개념 2. 이희선의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Ⅰ. 서론1. 문제의 제기모두들 21세기를 세계화, 정보화 시대라 일컬으면서 이 지식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교육도 이에 발맞추어 나가야 할 것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 정보의 방대화와 짧은 수명, 그 질 또한 심화되고 있다. 이에 교육의 양적ㆍ질적 팽창 속에서 우리의 아동ㆍ청소년들은 심한 개인차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