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 예배의 전통과 문화 - 구약에서의 예배, 신약에서의 예배, 초대 기독교 예배(2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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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약에서의 예배

2. 신약에서의 예배
1) Liturgical Dualism
가) 성전 예배와 다락방 예배
나) 안식일과 주일
다) 주일 예배와 주중 기도회
2) Panliturgism (a tendency to see signs of liturgy everywhere)
가) 아람어를 사용하는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예배
나) 헬라적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예배
다)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의 예배
3) 유대교 예배와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가) 유대교와의 연속성
나) 유대교와의 불연속성

3. 초대 기독교 예배(2세기)
1) 주일 예배의 정착
2) 말씀과 성만찬 중심의 예배 구조 정착되어감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가 지구촌이 되면서 우리는 세계의 예배의 다양성들을 보고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개신교에서 예배의 다양성에 대해서 우리는 ‘전통과 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숙고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예배순서만을 고집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현대 예배들의 좋은 점들을 추가하면서 전통적 예배에 대한 변형을 시도할 것인가? 아니면 전통과 상관없이 포스트모던에서 강조되는 감성 중심적 예배를 위해 전통에 관계 없이 추구해 나갈 것인가? 이러한 예배의 전통과 문화와의 긴장 관계 속에서 예배를 성경적, 역사적, 신학적으로 고찰해 보아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성경적, 역사적 예배에 대한 고찰이 중요하다.

1. 구약에서의 예배

* 예배의 근원은 창세기로 올라간다. 가인과 아벨의 제사를 통해서 예배의 시초를 보게 된다. 아브라함은 제단을 쌓고 그곳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
* 출애굽 후에 하나님이 성막에 거할 것을 말씀하시면서 성막 중심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이동하는 삶을 산다. 성막에서의 예배는 제물을 통해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것이었다. 성막 중심으로 12지파가 진을 쳤다.
* 다윗이 언약궤를 예루살렘에 이동하면서, 예루살렘이 성시가 되고 예배 중심의 도시가 되어 버린다. 다윗은 찬송을 위한 악기를 도입하는 예배를 발전시켰다. 레위 자손들로 하여금 매일 아침과 저녁에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리게 했다. 그리고 매일 성막을 돌보는 일을 맡겼다. 다윗은 성막에서 봉사하는 레위인들로 약 사천명의 음악가와 성악가로 구성된 성가대를 세우고 아삽을 기악 지도자로 그나냐를 성악 지도자로 임명하였다(역대상 15-16장; 2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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