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 서비스 및 지역아동센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방과후 아동지도
2.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 및 현황
- 본문내용
-
1. 방과후 아동지도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보는 광의의 개념과 보육서비스를 일차적인 목적으로 하는 협의의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광의의 방과후 아동지도는 정규수업 외에 이루어지되, 교육적 관점이 강조된 각종 프로그램으로 학교에서 방과 후에 원하는 아동은 누구나 참여하는 특별활동이나 스카우트 활동과 학교 밖에서 주로 열리는 캠프나 지역사회 학교, 취미클럽 활동, 학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학령기 아동이 방과 후에 참여하는 활동이다. 협의의 개념으로서 방과후 아동지도란
학교 수업이 없을 때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학령기 아동을 허가받은 정규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돌보아 주는 것이다
방과후 아동지도가 이루어지는 장소도 매우 다양하다. 학교 수업이 끝난 뒤 교실이나 학교 안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방과후 아동지도가 있고 학교 밖의 장소, 즉 학원이나 지역아동센터, 공부방, 어린이집 등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있다.
방과후 활동내용 또한 장소에 따라 다양하다. 간단한 기초공부나 숙제지도와 함께 급식 및 간식지도가 이루어지는 곳이 있는가 하면 다양한 특기활동 및 참여활동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를 누가 책임지고 있는가 하는 것도 개념을 이해하는데 주요한 요소이다. 즉, 방과후 아동지도 활동을 친인척이나 일반 성인이 하는 것인지, 방과후 아동 전문가 교육을 받은 교사가 하는지에 따라 방과후 아동지도의 성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방과후 아동지도란 공식적인 학교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방과 전후나 방학 때와 같은 시간 동안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아동지도 전문가가 정규적으로 일정시간 동안 학교를 포함한 공적으로 인정받은 기관이나 장소에서 보호·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2)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및 목적
(1)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현대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나타난 가족구조의 다양성과 핵가족화, 그리고 여성인구의 사회활동 참여증가와 기혼 여성의 취업률 증가 등의 현상은 가족기능의 약화를 초래하면서 아동의 보호적 양육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 특히 노동시장 내 여성참여 비율은 1980년 40.4%에서 2002년 48.5%로 증가하였고, 이들 중 기혼 여성의 55%가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현실은 자녀양육의 문제를 증폭시켰다
- 참고문헌
-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