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지도 서비스 및 지역아동센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방과후 아동지도
2.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 및 현황
본문내용
1. 방과후 아동지도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보는 광의의 개념과 보육서비스를 일차적인 목적으로 하는 협의의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광의의 방과후 아동지도는 정규수업 외에 이루어지되, 교육적 관점이 강조된 각종 프로그램으로 학교에서 방과 후에 원하는 아동은 누구나 참여하는 특별활동이나 스카우트 활동과 학교 밖에서 주로 열리는 캠프나 지역사회 학교, 취미클럽 활동, 학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학령기 아동이 방과 후에 참여하는 활동이다. 협의의 개념으로서 방과후 아동지도란
학교 수업이 없을 때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학령기 아동을 허가받은 정규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돌보아 주는 것이다

방과후 아동지도가 이루어지는 장소도 매우 다양하다. 학교 수업이 끝난 뒤 교실이나 학교 안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방과후 아동지도가 있고 학교 밖의 장소, 즉 학원이나 지역아동센터, 공부방, 어린이집 등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있다.

방과후 활동내용 또한 장소에 따라 다양하다. 간단한 기초공부나 숙제지도와 함께 급식 및 간식지도가 이루어지는 곳이 있는가 하면 다양한 특기활동 및 참여활동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방과후 아동지도를 누가 책임지고 있는가 하는 것도 개념을 이해하는데 주요한 요소이다. 즉, 방과후 아동지도 활동을 친인척이나 일반 성인이 하는 것인지, 방과후 아동 전문가 교육을 받은 교사가 하는지에 따라 방과후 아동지도의 성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방과후 아동지도란 공식적인 학교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방과 전후나 방학 때와 같은 시간 동안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아동지도 전문가가 정규적으로 일정시간 동안 학교를 포함한 공적으로 인정받은 기관이나 장소에서 보호·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2)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및 목적

(1)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현대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나타난 가족구조의 다양성과 핵가족화, 그리고 여성인구의 사회활동 참여증가와 기혼 여성의 취업률 증가 등의 현상은 가족기능의 약화를 초래하면서 아동의 보호적 양육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 특히 노동시장 내 여성참여 비율은 1980년 40.4%에서 2002년 48.5%로 증가하였고, 이들 중 기혼 여성의 55%가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현실은 자녀양육의 문제를 증폭시켰다

참고문헌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사회복지시설(지역아동센터) 조사하여 조사보고서(시설명, 업무내용, 주요역할 등)를 작성하고, 조사후 느낀점을 작성하시오
  • 지역사회 아동보호 실현으로 지역사회 안에서 아동 권리보장과 안전한 보호, 급식 등 지원한다. 셋째, 교육적 지원으로 아동의 학습능력 제고, 학교 부적응 해소, 일상생활 지도, 학교생활유지 및 적응력을 강화한다.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내가 살고 있는 지역(보령시)의 사회복지시설 중 지역아동센터(다니엘지역아동센터)가 어떤 곳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직접 방문조사하여 조사보고서(시설명, 업무내용, 주요역할 등)를 작성하고, 조사후 느낀점

  • 꿈나무지역아동센터 실습 보고서
  • 및 생활케어는 잘 할 수 있었음.★약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 놀이프로그램은 정보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겠지만, 스마트폰게임은 어려울 듯 해 보임)7. 향후 진로 계획★기회가 되면 요양시설을 운영할 계획(최대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졸업 후 센터나 요양시설중 선택을 위해 이번 실습을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을 선택했는데 센터는 적성에 맞지 않은 것을 느꼈다)8. 토론주제★ 지역아동센터가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에

  • 사업계획서 - 지역 내 공부방을 활용한 빈곤 아동의 심리정서적 지원사업
  • 및 주요 시행내용)※성과목표별 주요 프로그램 1개씩 기재세부프로그램명주요내용방과후아동 보호방과후 아동을 돌보고, 귀가시키는 서비스 제공기초학습지도센터장 및 복지사를 활용한 기초학습(국어, 수학) 지도 가족관계개서프로그램가족관계개선 프로그램시행예 산총사업비20,000,000원신청금액17,400,000원신청금액의세부내역인건비8,000,000원사업비11,000,000원관리운영비1,000,000원40%55%5%1. 사업명 : 지역 내 공부방을 활용한

  • [아동복지] 전주 종합 사회 복지관
  • 지역사회의 구성원이 밝고 따뜻한 삶을 이루도록 한다.2) 주요 사업 ① 가족복지사업 가족관계증진사업- 교육, 훈련 프로그램- 상담 및 검사 : 부부상담, 부모상담, 가족상담 등- 심리, 정서적 지원 : 놀이치료(부모집단 미술 프로그램) 가족기능보완사업- 아동대상 프로그램 : 방과 후 아동 공부방(단비지역아동센터)경제적 어려움과 부모역할수행의 부족으로 방과 후 가정 내에서의 보호가 어려운 아동들이 방과 후 학습지도, 집단 활동, 취미

  •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새로운 환경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 아동방임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기에 아동보호의 서비스와, 문화적혜택, 그리고 학습의 역량강화3) 경험적 근거 본 지역아동센터에는 방과후 학습지도를 해왔으나 다양한 현장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였기에 문화적혜택도 함께 지원한다면 아동의 자아개념을 확실히 하며 자아존중감을 높여줄것이라 생각된다.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1) 서비스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 시군구 단위로 주요 서비스 지역을 기입합니다.)2) 서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