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아동 청소년 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지역사회와 아동, 청소년
Ⅱ. 본론
지역중심의 아동 청소년 사업의 사례
1. 지역아동센터
2. 어린이 도서관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4. 청소년 동아리활동
Ⅲ. 결론
지역사회 아동 청소년 사업의 앞으로의 과제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지역아동센터 (Community Children Center)
1) 개념
지역아동센터란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아동복지법 제 16조 제 11항)
방과 후 아동지도는 학교생활 이외의 아동지도와 교육이지만, 지역아동센터는 공부방 활동이 확대되어 급식 및 사회복지 서비스가 강화 보충된, 학교생활 중에도 발생되는 왕따의 문제나 학교생활 적응, 대인관계 향상 등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가족지원서비스를 하며, 기타 지역사회와 집에서의 모든 시간과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교육환경과 생태체계와 연관된 법적 제도적 아동지원 체계이다.
지역아동센터는 단순한 급식과「방과 후 아동지도」에서 실시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인 학습의 기능을 뛰어넘어 아동의 문제뿐만 아니라 하루 종일 그리고 아동의 생애와 생태환경, 가정의 문제, 지역문제까지 개입하게 되며 지역의 각종 공․사 단체와 연대하며 아동보육서비스 단체로서의 역할까지 담당하는 「지역아동센터」로서의 공부방기능을 담당하는 빈곤지역 지원체계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2) 역사적 배경
1960년대 이후 산업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영세소농들의 도시유입 결과, 산업부문에서 모두 흡수하지 못함에 따라 소규모 영세사업이나 행상, 노점, 일용노동 등 비공식 부문에 종사하면서 도시빈곤층으로 편입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동들은 사회복지제도의 부재로 인하여 방임될 수밖에 없었다.
1970년대 말에서 80년대 도시빈민지역에서 이루어진 대부분의 사회운동 안에는 탁아운동과 함께 공부방 활동이 서울 빈민지역에서 나타나게 되었으며 1988년부터 1991년 사이에 공부방이 공단이나 빈민지역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 서론
2004년. 지역사회복지양성교육자료집. 빈곤 아동, 마음으로 이해하기. (사)부스러기사랑나눔회 지역사회복지사. 백광흠
2. 지역아동센터
건강증진사업지원단, 2007, 「지역네트워크활성화를 통한 지역아동센터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장경희,「지역아동센터 운영의 활성화 방안」,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부스러기사랑나눔회, 2006,「(지역아동센터 운영성과 분석에 따른)운영모델 개발 및 발전방안 모색」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http://www.kaccc.org
지역아동정보센터, http://www.icareinfo.info/
3. 어린이 도서관
이영주, 2004, 「어린이 도서관의 현황과 발전방안」,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효정, 「국립 어린이 도서관 설립의 문제」
김성이, 「지방자치와 아동복지」,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6, 「문화부문 사회서비스 실태조사 및 제도 개선 연구」
최길순, 2003, 「어린이 도서관 활성화 방안」
박미라, 2008, 「어린이 도서관운동과 동화읽는 어른」, (사)어린이도서연구회
이재연, 「지방화시대에 있어서 아동복지의 과제」에 대한 토론
국립중앙도서관, 2007, 철암어린이도서관 설립원고
조선일보, 2009, 「[사설], ‘책 읽는 도시’ 김행의 ‘작은 도서관’ 혁명」
시민사회신문, 2007, 「다섯가지 마법의 마을도서관 주민들」
강영희, 2007, 「마을어린이 도서관운동」, 알짬마을어린이도서관
오마이뉴스, 2006, 「철암 어린이 도서관에 꿈을 보태주세요」
한겨레, 2006, 「[어린이에게 책은 미래다] ③ 지역공동체 바꾸는 ‘작은 도서관’」
희망제작소, 2006, 「기적을 계속 낳고 있는 ‘기적의 도서관’」
조선일보, 2009, 「작은 도서관의 도시 ‘대전’」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송은화, 2004, 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44-54p
정해경, 2007,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8-17p
조세희, 2006,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49-52p
영천 인터넷 뉴스www.ycinews.net
경상북도 ik방송 gyeongbuk-adgwus.iktv.co.kr
영천 뉴스 www.yc24.kr
4. 청소년 동아리
권연주, 2007 지역사회 참여운동을 통한 청소년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김정주 외 2명, 2003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동아리활동 실태와 지원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조영승, 1995 청소년과 지역사회. 한국청소년개발원
http://www.ymcakorea.org/ 한국YMCA전국연맹
http://www.sh1318.or.kr/ 시흥청소년 문화의집
http://www.all4youth.net 한국청소년 진흥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