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지역 내 공부방을 활용한 빈곤 아동의 심리정서적 지원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업개요
기 관 명
(신청기관명)
사 업 명
지역 내 공부방을 활용한 빈곤 아동의 심리정서적 지원사업
사업기간
2012.1.1 ~ 2012.12.31
서비스
지역
광주 남구
서비스대상
저녁 6시까지 빈곤 아동
실인원수
58
연인원수
서비스 단가
300,000 원 (산출식 = 총사업비 ÷ 실인원)
투입인력
3명
사업목적
1. 저소득층 아동의 보호 및 학습지원
2. 저서득층 아동의 가족 관계강화를 통한 가족유대감 증대
성과목표
ⓛ저소득층 빈곤 아동에 대한 돌봄 서비스 강화
②저소득층 빈곤 아동에 대한 기초학습능력 향상
③저소득층 빈곤 아동 가족에 대한 가족관계 강화
주요 사업
내용 요약
(프로그램명 및 주요 시행내용)
※성과목표별 주요 프로그램
1개씩 기재
세부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방과후
아동
보호
방과후 아동을 돌보고, 귀가시키는 서비스 제공
기초학습지도
센터장 및 복지사를 활용한 기초학습(국어, 수학) 지도
가족관계
개서
프로그램
가족관계개선 프로그램시행
예 산
총사업비
20,000,000원
신청금액
17,400,000원
신청금액의
세부내역
인건비
8,000,000원
사업비
11,000,000원
관리
운영비
1,000,000원
40%
55%
5%
1. 사업명 : 지역 내 공부방을 활용한 빈곤 아동의
심리정서적 지원사업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심리검사와 상담 자료를 통해보면 일부 아동들은인간관계에 대한 낮은 신뢰감과 학업덩기가 낮으며 지나치게 충동적이어서 통제력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이들은 부모 혹은 보호자외의 정서적 유대관계가 깨어진 상태일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학대를 겪음으로써 보통 자기비하, 소외감, 우울증 등 정서적 불안정 상태에 놓여 있기도 하다. 대부분 이런 아동이 방치될 경우 아동 개인이 가정안에서의 문제뿐만 아니라 학교, 지역사회의 청소년 문제로 확산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아동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개입이 진행되어야 함은 물론 이용아동 가족의 개입까지 지속적이고 통합적 지원이 요구된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총 세대수 249세대 중 생계형 맞벌이 가정이 236세대로 전체94.8%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총 249세대 중 한부모 가정 120세대, 조손가정59세대, 기초생활수급권 세대가 113세대로 나타났다. 저소득 아동 가족들은 주로 일일근로, 비정규직근로자, 영세사업자, 등에 종사하며 저서득 밀집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 지역 아동은 경제 및 가정환경의 어려움을 알 수 있다.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광주광역시 남구
2) 서비스 대상 : 광주시 남구 지역 내 공부방을 활용한 저소득층 빈곤아동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관 연계 학교 사회사업
  •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전문적인 사회사업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도움을 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학생 개인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결해주는 심리치료적인 활동 외에 학생-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장기결석, 빈곤, 학습부진, 비행 등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여야 하며 교육목적을 저해하는 사회, 경제, 정치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 위기가정 아동의 심리_사회적 기능 강화를 위한 통합적 개입 프로그램
  • 빈곤, 실직, 결손 등과 같은 위기상황에 처한 가정을 대상으로 지지체계 강화 및 가족기능의 역할 회복 등을 위한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내용은 대학사회복지관협의회가 파랑새 나누미 프로그램과 같은 전국 단위의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얻은 지원체계의 Network와 현장경험이 접목된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구성되며 여기에 대학의 풍부한 인적자원과 전문성이 활용된다면 사업의 효과성을 더

  • 지역아동센터 운영실태 및 발전방안
  • 아동복지시설을 말한다(아동복지법 제16조).2. 지역아동센터의 기능목 적주 요 기 능적용 프로그램취약계층 아동의 지역 내 보호개념 실현지역사회 안에서 아동의 권리보장과 안전한 보호와 급식지원으로 결식 예방보호프로그램: 방임아동보호,생활 및 위생지도, 급식제공 등교육적 기능학습능력 제고, 학교부적응 해소, 일상생활 지도, 학교생활 유지와 적응력강화교육프로그램: 학습, 숙제지도, 예체능 교육 등정서적 지원심리․정서적 안

  • [사회복지행정론] 철암마을 지역아동센터
  • 내 최대 폐광마을’철암에는 전국적인 문화공연단, 봉사 단체 등 외부 지원이 끊이지 않았다. 봉사와 후원이 마을에 도움이 되었으나, 철암은 탄광촌으로 번성했던 지난날이 무색하게 보상에 기대어 살아가는 자생력 없는 지역으로 전락하였다. 어른부터 아이까지 받는 것에 익숙해진다.는 우려와 사회적 기반이 취약한 철암지역 아동의 환경을 고려한다면, 부모를 포함한 다양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가장 왕성

  • 빈곤가족과 프로그램
  • 빈곤은 한 가지의 단순한 결핍이 아닌 인간의 다양한 면을 포함하는 복잡한 개념으로서 로 정의될 수 있다.따라서 빈곤가족은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소득의 부족 등 표면상으로는 경제적 문제로 나타나지만, 이와 함께 풍족한 생활양식과는 동떨어진 차별적인 느낌을 갖게 되고 가족역기능 문제, 심리적 문제, 정서적 문제 등의 높은 발생 가능성을 지니게 된다. 그러므로 빈곤가족은 경제적인 지원뿐 아니라 자립지원, 심리정서적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