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극활동의 교육적 가치, 동극활동의 과정 및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극활동의 교육적 가치, 동극활동에서 교사의 역할과 아동의 역할, 동극활동의 과정 및 교수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동극, 동극활동의 개념
1) 동극의 개념
2) 동극활동의 개념

2. 동극활동의 교육적 가치와 기능
1) 동극의 교육적 가치
2) 동극활동의 기능

3. 동극활동에서 교사의 역할과 아동의 역할
1) 동극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2) 동극활동에서 아동의 역할

4. 동극활동의 과정 및 교수방법
1) 동화 선정 및 제시
2) 동극을 위한 사전활동
3) 동극하기
4) 평가
5) 재공연(또는 정리)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동극활동의 교육적 가치, 동극활동의 과정 및 교수방법

1. 동극, 동극활동의 개념

1) 동극의 개념
동극은 유아가 동화를 듣고 가면이나 소품 등을 이용해서 이야기에 등장한 인물의 역할을 맡아 이야기를 재현하는 극화 활동을 말한다. 외부 공연뿐만이 아니라 유아끼리 교실에서도 각자 역할을 나누고 동생들 앞에서도 유아들이 즐기면서 소화해내는 것을 의미한다. 동극활동의 개념에 대해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상징놀이(symbolic play), 가상놀이(pretend play), 상상놀이(imaginative play) 또는 가작화 놀이(make-believe play) 등이 동극활동(dramatic play)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어진다(차금선, 2003).
유치원 지도 자료집 ‘총론’에 의하면 동극이란 교사가 유아에게 들려주는 동화내용을 중심으로 동화에 나오는 주인공의 역할을 분담하고, 이야기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하여 극화하는 것이라고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Sikes(1977)은 동극은 유아 자신을 알게 하고 세상을 알게 하며, 지식과 개념을 탐색하도록 돕는 훌륭한 교수도구라고 말하고 있다.
장지영과 김성혜(2005)는 동극이란 유아에게 동화를 들려주면 유아가 실연을 목적으로 가면이나 소품을 이용하여 관객 앞에서 동화 속 인물의 역할을 맡아 이야기를 재현하는 극화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장지영,김성혜(2005)「초임교사를 위한 유아동극활동」다음세대
김진영,백혜리,최윤정(2001)「유아를 위한 교사학습방법론」양서원
차금선(2003)「동화를 활용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언어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금선(2000)「동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교실행동평정척도와 유아학급관찰체크리스트00
  • 교육적으로 적합한 방법을 사용한다.(예: 협박의 사용 지양).② 관찰 기록 양식① 교사가 하나의 활동을 시작하면서 사용하는 주의 집중 방법을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하여 일화 기록하시오.관 찰 자 : 관찰일시 : 년월일요일관찰기관 : 유치원(어린이집)관찰학급 : 반/만세관찰활동 : 진행중인 주제 : 교사가 사용하는 주의 집중 전략관찰내용손유희배운 노래 부르기시각적 단서의 활용청각적 단서의 활용촉각 및 후각적 단서의 활용반대

  • 그림책의 소개 및 문학적/교육적 가치를 설명하고 그림책 관련 확장활동을 3가지 이상 창안해 보시오
  • 과정을 통하여 재미와 감동을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중에 유아들은 낱자의 형태나 소리를 익히고, 글자도 쓸 줄 알게 되며, 단어의 뜻도 알게 된다. 그림책은 인위적이 아닌 자연스런 방법으로 언어를 체득하게 해 주는 가장 좋은 매체이다.3. 그림책 관련 확장활동1) 그림책을 활용한 동극활동그림책을 활용하여 동극활동 주제를 선정할 수 있는데 작품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 그대로 따라가는 방법과 줄거리를 가지고 각색하는 방법, 그리고 주

  • 전래동화(전승동화) 필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 기능, 전래동화(전승동화) 해석, 전래동화(전승동화) 문학적 체험,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 교수-학습안에 창의적 사고력 요소 2~3개 정도 평가 기준을 제시하여 학생이 의도하는 목표를 얼마나 성취하였는지를 가름할 수 있는가를 1점 ~ 5점으로 표시하게 하였다. 학습활동 과정을 20회가 끝날 때마다- 평가 결과들을 모아 그래프화하여 학생들의 창의성 발달을 알아볼 것이다. 5) 사후평가사후검사는 실험이 끝난 이후 사전 검사와 같은 요령으로 창의성 검사와 창의적 태도 검사를 실시할 것이다.4. 측정도구 및 검증 방법1) 측정도구(1) 독

  • [이야기나누기]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개념, 유아교사의 역할 및 운영방법
  •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개념,유아교사의 역할 및 운영방법■ 목차1.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란?2. 이야기 나누기의 교육적 가치3. 이야기 나누기에서 유아교사의 역할4. 이야기 나누기의 구성요소5. 이야기나누기의 실제6.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운영1) 주제선정2) 집단구성3) 내용구성 및 전개과정4)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효율적 운영방법5)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효율적 발문참고자료1.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란?일반적으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 대, 소집단 활동의 실행
  • 활동을 함께 하는 것이다. 대집단 활동은 전체 유아가 함께 모여 하는 활동으로 이야기 나누기, 동화듣기, 노래 부르기, 게임 등이 있다. 그리고 소집단 활동은 대집단 활동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영유아들을 보다 작은 집단으로 만들어 활동하는 것을 말하는데 소집단 활동으로 진행되는 활동에는 신체활동, 동시, 동극,실험 및 관찰, 조형활동, 요리활동, 음악활동 등이 있다.- 집단 활동은 미리 교사가 계획한 교수내용과 방법에 따라 진행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