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한복의 민속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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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복의 기본 형태
1-1. 한복의 기본 구조
1-2. 복식의 구분
★ 남자의 외출복
(1) 두루마기
(2) 까치 두루마기
(3)중치막(中赤莫)
(4) 도포(道袍)
(5) 심의 (深衣)
★ 여자의 외출복
(1) 장옷(長衣)
(2) 천의(天衣)
2. 한복의 색깔과 그 의미
3. 혼례 때의 복장
3-1. 신부의 복장
3-2. 신랑의 의상
4. 맺음말
본문내용
1. 한복의 기본 형태
우리 민족의 모체는 석기시대에 동북지방으로부터 이동해 와 한반도에 뿌리를 내린 몽골로이도이며 알타이계로, 복식 또한 알타이계 복식권에 속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우리의 기본적인 복식 구조는 고조선 이래 수차에 걸친 외세의 압력, 침입 등으로 다른 나라의 새로운 복식문 화가 들어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래문화는 복식의 세부적인 변화만 가져왔을 뿐 우리 민족 고유의 복식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지는 못 하였다.
우리나라 복식의 기본구조는 여자의 경우 치마와 저고리처럼 상하가 분리된 형이며 상의는 앞에서 여미는 전개형으로 되어있다. 남자와 여자의 복식은 그 형태나 문양에 있어 완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남자는 바지와 저고리를 , 여자는 치마와 저고리를 입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백제와 신라 시대에도 이와 같은 기본 형태에는 변함이 없으나 고구려 복식과 비교했을 때 부분적으로 그 크기나 길이, 또는 장식적인 요소가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일반인과 지배 계급등의 신분은 옷감의 색깔로 뚜렷하게 구별된다. 조선시대에 와서는 왕의 복장을 비롯하여, 문무백관의 의관제도가 정해지고 특히 세종 때에 이르러 유품자에서 서민에 이르기 까지 혼례의제도가 정해지면서 이러한 의류문화는 조선조 5백년간 면면히 이어져 내려왔다. 특히 선비사회의 상징이랄 수 있는 옥색의 이 도포는 옷이 갖고 있는 풍성함과 너그러움, 권위의 장엄함마저 깃들어 있어 지고한 선비의 위엄을 느끼게 한다.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http://www.net-in.co.kr/kdy6653
http://www.yewonhanbok.com
http://www.leegahanbo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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