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 굿에서 본구술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왜 무교의 의례, 굿인가?
무당의 재수풀이, 진적
굿, 구술의 현장
1. 무당과 단골의 연결, 공수
2. 굿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 본문내용
-
왜 무교의 의례, 굿인가?
'굿을 한다' 는 것은 의례적 행위이다. 특히 굿은 신령이라는 신성한 존재가 개입하여 만신을 통해 문제의 진단과 예측을 이루어 내는 행위로, 그 자체의 해석체계를 가지고 의례적 시 공간에서 불안을 해소하는 과정을 갖는다. 현대 사회, 대도시 속에서 살아가면서 느끼는 여러 가지 답답한 문제들을 토로할 공간으로 사람들은 무당을 찾고 있는 것이다. 현대라는 시간과 한국이라는 공간은 여러 가지 불안과 갈등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 여러 가지 체계들 간의 갈등은 각 개인에게 이전의 각 개인에게 속한 집단의 규범을 따르기만 하면 되던 상황을 선택의 상황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러한 문제들은 일상 생활에서 빈번하게 벌어지게 되었고, 이것들은 개인들이 각기 고립적으로 해결하여야 하기에 현대인들은 이를 '불안' 으로 여긴다. 이러한 불안은 '답답하다' 는 말속에 함축되어 표현된다. 굿은 '답답함'의 문화적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고 그것을 해석함으로써 개인들에게 정체성의 혼란과 가치관의 갈등을 해석할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여 사회로 복귀시키는 것이다. 구술현장 속에서 굿이 어떠한 기능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 지, 이 수업의 주된 요점이었던 구술성의 실현은 굿이란 무교의 의례행위속에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 필드워크를 나가 직접 경험하고 느낄수 있었던 진적굿을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저기요~ 제가 양종승.김민정과 서울 굿 그리고 신화 에 대한 자료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교수님이 자료 출처를 알려 달라고 하셔서요~ 급합니다.tafangren@hanmail.net 이글을 보시면 꼭 좀 보내주세요~
- tafang***
(2009.06.18 13:24: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 보건교과교육론]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
- 넬 나딩스 Nel Noddings
- 교수 학습지도안- 축구를 통한 신체기능의 단련,협동심과 책임감
- 학습장애의 특성 및 지도 연구
- [특수아상담사례] 편식아동의 상담 및 지도 사례 보고서
- 아동가족의이해_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유형들을 정리하고, 다양한 가족의 유형 중에서 아동이 사회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세요
- 조해진 `목요일에 만나요` 작품 분석
- 조해진 `목요일에 만나요` 작품 분석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3학년 문학교육 수업계획안-1. 창조적인 문학체험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3학년 문학교육 수업계획안-비유와 상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