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판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판소리 개관
Ⅱ. 판소리의 기원과 전개
(1) 판소리의 형성
(2) 판소리의 전개
Ⅲ. 판소리의 성격
(1) 음악(音樂)으로서의 판소리
(2) 연극(演劇)으로서의 판소리
(3) 문학(文學)으로서의 판소리
가. 장르
나. 언어
다. 구성
라. 삶에 대한 시각
마. 정결
Ⅳ. 구비문학으로서의 판소리
Ⅴ.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1) 문체
(2) 구성
(3) 작가
(4) 수사법과 시제
(5) 시점과 화자
Ⅵ. 현대적 수용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Ⅰ. 판소리 개관
‘판소리’라는 용어는 비교적 최근에 정착되었다. 이는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로 민속악의 ‘성악’을 가리키는 ‘소리’에 ‘판’이 덧붙은 형태이다. ‘판’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특수한 행위를 벌이기 위하여 많은 사람이 모인 곳’ 혹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된 줄거리로 짜인 것’, ‘다양한 악조가 유기적으로 짜인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이 두 가지 개념을 모두 수용하여 판소리를 ‘많은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일관된 줄거리의 이야기를 다양한 소리로서 통일성 있게 엮은 공연양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
판을 구성해 공연하는 행위자는 창자와 고수뿐 아니라 청중도 포함한다. 고수는 북으로 반주를 하며 적절한 추임새를 넣음으로써 반주자와 연출자의 역할을 한다. 창자는 북 반주에 맞추어 창과 아니리, 발림으로 이야기를 엮는데 이 과정에서 해설자와 배역의 기능을 동시에 가진다. 청중은 진행상황에 따라 적절한 추임새를 하며 작품완성에 개입한다. 청중이 적극적으로 작품에 관여하는 형태는 서양의 공연예술과 구별되는 부분으로 특기 할만하다.
판소리는 문학, 음악, 연극의 요소가 복합된 종합예술이다. 때문에 하나의 장르로 귀속할 수 없다. 문학으로서의 판소리 사설(辭說)은 장르면에서 서정, 서사, 희곡이 복합되어 있으며 언어면에서는 서민언어와 양반언어가 복합되어 있다. 음악으로서의 판소리 창은 장르면에서 민요, 잡가, 무가 등이 복합되어 있고 소리의 측면에서는 각종 민요, 잡가, 무가의 가락, 독서성, 한시창, 독경소리, 축문 읽는 소리, 염불소리, 귀곡성, 각종 의성어 등 각가지 소리가 복합되어 있다.
- 참고문헌
-
김진영ㆍ김현주, 『춘향가』, 박이정, 1996
김현주, 「판소리의 多聲性, 그 문체적 성격과 예술․사회사적 배경」,판소리 硏究 제13집, 2002
송태호, 「판소리의 장르 연구」, 한국언어문학 제31집, 1993
정노식, 『조선창극사』, 동문선, 1994
최동현, 『판소리란 무엇인가』, 에디터, 1994
최동현, 『판소리 연구』, 문학아카데미사, 1991
최동현, 『판소리 이야기』, 안동, 1999
최동현, 「판소리 춘향가의 사적 전개와 양식적 특징」, 고전희곡연구 제6집, 2003
최진형, 『판소리의 미학과 장르 실현』,보고사, 2002
판소리 학회,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2000
한국고전편집위원회, 『춘향전』, 장락,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