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이용과 충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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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Our Study(Mass Communication Group 11)
2. McQuail’s Use and Gratification
1) Diversion 2) Personal Relationship 3) Personal identity 4) Social surveillance
3. Uses of Mass Media – Diary
4. Conclusion
5. Epillogue
6. Q&A

본문내용
Diversion

따분한 일상과 그들이 직면하게 되고
그들을 압박하는 다양한 문제들로부터 도피하는데 사용할 대상을 제공해준다.

- 기분전환
- 따분한 일상과 복잡한 문제에서 벗어남
(사람들이 일상문제와 일상에서 벗어나고 미디어를 사용한다.)

- 감정 분출
ex) 텔레비전을 보는 것은 현실도피로 인정된다.

Personal Relationship

동료의식 내지 사교성의 욕구를 충족시킬 대상을 제공한다.
이는 대리적 교제관계, 타인과 사회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회적 유용성 등을 포함한다.

- 개인의 관계
- 대화에서 정보의 사회적 유용성
- 교제를 위한 미디어의 대체
(사람들이 실제 감정과 대인관계 상호작용을 위한 대용품으로 미디어를 사용한다.)
ex) 친목과 교제에 반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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