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교사의 인간관계-일반교사와 특수교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인간관계에 미치는 주요 요인
(1) 첫인상
(2) 자아개념
(3) 가치관과 태도
(4) 자기 개방
(5) 편견과 차별
(6) 스트로크

2. 학교에서의 인간 관계유형
(1) 학생과의 인간관계
(2) 동료교사와의 인간관계
(3) 학부모와의 인간관계

Ⅱ. 본론
1.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와의 인터뷰
(1) 구로중학교 일반교사와의 인터뷰

(2) 노원중학교 특수교사와의 인터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에서 교사는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게 된다. 우선 수업과 생활지도 과정에서 미성년인 학생과 만나며, 학교 업무를 맡아 수행하면서 직장 상사라고 할 수 있는 교장과 교감, 그리고 부장교사와 교사 등 다른 교원들을 만나 상하관계 혹 동료관계를 맺는다. 또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교육행정실 직원들과 만나 일을 하며, 때때로 학급경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인사들과 만난다. 이 과정에서 맺는 그 대상과 업무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지며, 이 관계를 어떻게 맺고 관리하느냐는 교직생활의 성패를 좌우한다.

1. 인간관계에 미치는 주요 요인
인간관계는 나와 다른 사람과의 만남이다. 다른 사람은 나와 다른 환경에서 태어나고 성장하여기 때문에 나와는 다른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며, 다른 특성과 행동을 보인다. 따라서 나와 다른 사람이 만나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에 대해 아는 것이 필요하다. 다시 말하면, 인간관계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이해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첫인상
첫인상은 인간관계에서 가장 먼저 갖게 되는 상대에 대한 지각이다. 우리는 어떤 사람을 처음만나면, 그 즉시, 혹은 몇 마디 말을 나눈 후에 상대방에 대한 인상을 형성한다. 그렇다면 첫인상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선 얼굴을 들 수 있다. 우리는 낯선 사람을 보면 대체로 얼굴을 먼저 본다. 그리고 그 얼굴의 생김새와 표정을 통해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을 형성한다. 옷차림새도 첫인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옷 차림새는 그 사람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그 사람의 사회경제적 지위, 교육 수준, 직업, 성격, 가치관, 흥미 등을 반영한다. 그 외에도 비언어적, 행동적 단서 등이 첫인상의 형성에 영향을 준다.

(2) 자아개념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는 인식과 생각에 따라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자신에게 뛰어난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타인에게 자신있고 당당하게 행동한다. 반면에 자신을 무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늘 자신감이 없고 소극적으로 타인을 대한다. 이처럼 자신에 대한 신념체계인 자아개념은 대인관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벌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 교사의 지도에 불응하고 도주하는 행위라. 다음 행위를 시정하기 위한 경우1) 학교 기물을 파손한 행위2) 보호자 동행 없이 노래방, 전자오락실, 비디오방의 출입행위3) 성인용 만화, 영화, 비디오의 시청 행위4) 컴퓨터를 이용하여 비교육적 행동을 한 행위5) 남의 물건을 강제로 빼앗거나 절도행위6) 약한 학생에게 폭력을 행사한 학생7) 이성 관계가 불순한 학생8) 흡연, 음주를 한 학생의 지도를 위한 경우9) 불량 써클에 가담한 학생10) 가출을 한

  • [교육의이해] 체벌에 관한 교육적 논쟁과 입장에 관한 고찰
  • 사례와 그 시사점』, 한국 비교교육학회, 2010.그림 5 김홍도, 서당 출처: 국립중앙박물관그림 4 기독교사의 ‘특별한 가정방문’. 벽 허물 ‘무릎팍 대화’ 學-師-父 삼위일체 출처: 국민일보, 2008.04.02과거의 인식으로부터 위의 나라들이 탈피해오고 있는 것은 개인에 대한 권리 의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문화적 환경은 위의 나라들과 사뭇 다른 특수성을 지녔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양에서 가진 권리 의식의 이면에 교육적인 측

  • [협상론] 아프가니스탄 인질협상
  • 새로운 갈등해결 방안 모색하기 위함. ▪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주수기, ⌜인질테러 해결을 위한 인질협상⌟⌜대테러리즘과 자유민주주의⌟▪ Jean Baudrillard 저, 배영달 옮김. ⌜테러리즘의 정신⌟▪ 허브 코헨, ⌜이것이 협상이다⌟▪ 경찰청, 경찰협상 실무요원 교육교재, 서울 경찰청 출판▪ 로져피셔윌리엄 유리 지음 ⌜하버드식 외교술 : 이론과 실제⌟▪ 이황우, ⌜인질상황에서 생존전략, 대테러연구⌟▪ 한상암, ⌜대테러정책론⌟

  • 나딩스의 배려윤리이론과 배려교육에 대하여
  • 관계에 대해 실제로 익힐 수 있게 된다. 또한 단체활동장을 함으로써 흔히 장을 하지 못하는 아이에게 책임감을 가지고 리더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며 공동체에서의 주인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Ⅴ. 닫는 글배려윤리이론과 배려교육론에 대해 읽고 조사하면서 확실히 알게 된 것이 있다. 항상 관계에 관심이 있고, 그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관심은 많았었지만 그것을 교육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실제현장에서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 초등도덕교육론
  • 관계 및 타인의 승인을 중시하는 단계로서 아이들이 왕따를 당하지 않기 위해 아이들이 서로 옳다고 여기는 행위를 따르는 학생을 뜻한다. 여기서 선생님이 문을 열어달라고 요청을 하여도 친구들이 무서워서 문을 열어주지 않는 아이가 여기에 속하며, 또한 선생님은 기쁘게 하기 위해서 선생님의 말을 듣는 아이들도 이 단계에 속한다고 말 할 수 있다.(4) 4단계 : 현재 학교에서 체벌은 금지 되어 있기 때문에 체벌은 한 교사는 위법행위를 했고 그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