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역할과 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역할과 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
1) 양육자로서의 역할
2) 관찰자로서의 역할
3) 교육 프로그램 계획자로서의 역할
4) 교수 조직자로서의 역할

2. 보육교사의 역할과 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 양육자로서의 역할
2) 관찰자로서의 역할
3) 교육 프로그램 계획자로서의 역할
4) 교수 조직자로서의 역할

3. 보육교사의 정서적 고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교사는 보육시설이라는 조직 속에서 한 유아의 대리 양육자, 혹은 보호자로서, 영유아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자로서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보육시설이라는 사회에서 시설장, 원감(주임), 담임교사로서의 중첩된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부모의 상담자이며 부모교육자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중첩되는 위치와 지위에 따라 다양한 역할이 각각의 구성원들로부터 기대됨으로써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될 때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보육교사와 별반 다름없는 역할을 수행하는 유치원 교사직도 여러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충실한 역할수행이 어렵고 이로 인해 역할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과 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부 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1. 총론. 대한민국. 교육부.
김진아 외. 2008.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문화. 한국영유아보육학.
임현순. 2010.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도순남. 1999.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신동희. 200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그 시기 영유아의 실제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역할의 수행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유아와 마찬가지로 성인인 교사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한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 영유아가 아닌 교사에 초점을 맞추어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과 역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본론.유아교사의 발달유아교사의 발달 개념 : 유아와 마찬가지로 성인인 교사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한다는 기본 관점을 토대로, 예비 교

  • 교직실무3)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 프로그램의 질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미란, 2009).2.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유아교육에서의 교원은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유아교육 현장에는 교과서가 없을 뿐만 아니라 교수 방법에서 문자에 의존하지 않고 언어와 자료 및 놀이를 통한 접근방법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아교육의 질은 전적으로 교사의 능력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유왕효, 2000; 재인용). 교사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서 St

  • [가정교육] 아동학대의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한 개인 사회 국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스트레스 해소․자원관리 방법 등을 포함한 장기적인 아동학대예방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2) 교사의 역할교사들은 아동발달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으며, 아동과 매일 매일 지속적으로 접촉하며 사회적 행동이나 교육적 성취면에서 일탈을 보이는 학대받는 아동을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아동의 가정환경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학대 발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신고한 사례가 실제

  • [유아교육]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을 논하시오
  • 보육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에서도 보육기관 지도자들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연령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 각자 맡은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이때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보육의 질과 관련지어 매우 중요하다, 보육교사를 비롯한 보육시설 지도자들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자. Ⅱ. 본론1. 영유아 보육

  • 스트레스의 개념을 정리해보고 내가 지금 처한 상황(가정, 직장, 학업 등) 에서의 스트레스 중 순기능적 스트레스와 역기능적
  • 스트레스’라고 쓰기 시작하였으며 훗날 잘못된 명명으로 개념상 많은 혼동을 가져오는 것에 대해 크게 후회하였다고 한다.2. 내가 지금 처한 상황에서의 스트레스 – 직무스트레스직장 내 사회관계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요인은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상사 즉, 원장 또는 주임교사 등은 자신이 하는 일에 지나치게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자신은 동료 교사들에게 신뢰감을 못 느끼게 되고 원장 혹은 동료와의 어려움으로 보육교사직을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