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부모교육의 바람직한 태도 형성과 다양한 지식과 기술의 이해(아동에 대한 태도 형성과 부모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 제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아동에 대한 태도 형성

2. 부모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 제공
1) 아동발달에 필요한 지식
2)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지식
3)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지식
(1) 부모요인
(2) 자녀요인
(3) 상황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에 대한 태도 형성

1) 부모가 아동을 어떤 존재로 보며 어떠한 방식으로 대하는가의 태도이다.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은 부모마다 다르며, 부모마다의 양육방식이 형성되는 요인은 여러 가지 인데 그중에서 가장 근본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 아동에 대한 태도다. 부모가 아동을 어떤 존재로 보며 어떠한 방식으로 대하는 것을 바람직하게 여기는가 하는 문제인데 이것은 아동에 대한 부모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발달의 심리적 환경으로 작용하게 된다.

자녀의 긍정적인 잠재력을 믿는 부모는 아동의 욕구를 존중하면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아동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시간을 주며, 긍정적인 잠재력을 믿지 못하는 부모는 비난과 일방적인 통제를 행사하며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아동을 바꾸려고 하고 불필요한 개입을 하게 될 것이다.

2) 아동의 어떤 행동을 했을 때 행동의 원인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의 태도이다.

아동이 부정적 행동을 했을 때 그 원인을 타고난 것으로 믿는 부모는 자녀의 행동에 대해 잘못 길렀다는 죄책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며,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변화를 위해 노력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아동 행동의 원인은 유전 양육, 상황의 3가지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부모가 이 중 어느 한 가지 요인에만 원인을 두기보다는 아이의 특성, 부모의 양육행동 학교 환경 등 유전, 양육, 상황을 모두 고려는 등의 현실감 있는 태도를 지닐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수희, 최윤정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14
고정곤, 김소영 외 저, 부모교육, 양서원 2014
홍연애, 김지영 외 저 부모교육, 파워북 2014
안영진 저, 부모교육, 나눔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생활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
  • 교육 효율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부모들에게 자녀의 발달과정, 혹은 자녀의 교육과정 등에 대한 다양한 과정을 알려준 후, 가정 내에서 부모를 통해 자녀의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 목적에서 시작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목적부모가 자녀의 모든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하여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자녀의 성장과 발달, 교육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한 지식, 정보, 기술

  • [유치원]유치원의 발전과정,교원현황, 유치원의 교육여건,언어지도, 유치원의 신체활동교육,인성교육, 유치원의 안전사고,평가,제언
  • 교육환경, 가정과 지역사회 환경 요인이 유아발달에 끼치는 영향 등에 대한 정보를 접하도록 도움으로써, 부모가 아동중심의 철학을 기반으로 정서적으로 안정된 자녀교육을 수행하도록 도와야한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철학과 목적은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의견과 합의점을 찾고 갈등을 줄일 수 있도록 하며, 유아기 발달 특성과 양육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아울러 전문적 지식에 기초하여 자녀의 성장을 이해하고, 가정과 유아교육기

  •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
  • 태도를 갖도록 교육되어 지고, 성에 적합한 것으로 정의되는 행동, 신념 등의 성역할 개념을 습득하게 된다. 기존의 연구들의 결과에 따르면 성역할 고정관념은 3-4세경에 나타나며, 5세 유아도 성인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갖게 된다고 한다(정유진, 2007). 성역할 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도서, 텔레비전, 장난감, 부모, 또래집단, 교육집단을 들 수 있다. 이 요인들 중에서 도서, 특히 동화책은 아동이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 교육학 예술작품을 통해 본 현실의 교육과 교사상 외국영화와 한국영화
  • 아동발달과 교육 수업과 연관되어 진다는 것이다. 아직 체계가 바로잡히지 못하고 자아관념이 뚜렷하지 못한 아이에게 그 아이가 가진 꿈을 존중해 주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과 자신감을 심어 주는 것이 교사와 부모의 역할이라고 느낄 수 있는 영화이다. 그럼 인간 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바람직한 교사상은 무엇인가? 교사의 임무가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 일이 아니라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종합적인 제 활동

  • 영유아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역할위상에 큰 변화를 가져 왔으며 다양한 기능을 갖게 되었다(이만수, 2005).첫째, 보육정책은 사회발전이나 경제발전에 있어서 역기능적으로 나타나는 부정적 요소들에 대처하는 예방적 기능이 그것이다. 여기에서 예방적 기능이란 다음 세대를 이어갈 아동들이 보다 나은 인격형성을 위해 심신의 발달에 장해를 발생시키는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가능한 모든 시설과 기회를 제공하는 기능을 말하는 것이다.둘째, 보육정책은 포괄적인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