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 영역별 교육적 의의와 놀이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쌓기 놀이 지도
2) 운동놀이 지도
3) 역할놀이 지도
4) 물·모래놀이
5) 목공놀이
6) 언어놀이 지도
7) 수·조작놀이
8) 과학놀이 지도
9) 미술놀이 지도
10) 음률놀이 지도

본문내용
1) 쌓기놀이 지도
쌓기놀이란 비례적인 크기와 모양의 블록과 소품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구조물을 제작 구성하여 이루어지는 놀이를 말한다. 쌓기놀이는 건설과 파괴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을 도우며, 공유와 협동의 경험하게하고, 신체 협응과 조절의 기능을 발달시키며, 다양한 과학적 개념 및 원리를 경험하고 수학적 개념도 익히게 되며, 문제해결을 경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장을 제공하고, 심미감과 미적 판단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다.

쌓기놀이에서의 교사의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가 쌓기놀이에 흥미를 갖고 그것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들에 따라 쌓기놀이에 대한 선호는 매우 다르다. 어떤 유아는 주어진 시간 내내 쌓기놀이 영역에서만 시간을 보내는가 하면 어떤 유아는 전혀 쌓기놀이를 선택하지 않기도 한다. 왜 쌓기놀이를 하지 않는지 이유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활동을 시도하기를 두려워하거나, 쌓기놀이는 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때, 쌓기놀이 영역의 소음이 싫을 때, 다른 놀이에 더 큰 흥미를 느낄 때, 쌓기놀이는 남자아이들만 하는 놀이라는 편견을 가질 때 등으로 그 이유를 꼽을 수 있다.
유아가 쌓기놀이에 쉽게 접근하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은 교사가 놀이에 참여하는 것이다. 쌓기놀이에 관심은 있으나 놀이하기를 주저하는 유아에게 함께할 것을 제안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
  •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목차서론본론1. 흥미영역의 개념2, 흥미영역의 교육적 가치3. 흥미영역별 환경구성의 중요성4, 흥미영역 환경 구성시 유의사항5, 흥미영역 외 환경구성 결론참고문헌서론유아교육은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여러 영역이 복합적으로 통합 운영되어야 하는데, 놀이는 이러한 통합적 접근을 시도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교육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의 놀이에 대한요구를 충족시켜주고 동

  • 유아 자유선택활동 교육적 의의, 유아교사의 역할
  • 흥미와 요구도에 따라 자발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게 되고 이러한 놀이경험이 유아의 성장을 촉진시킨다.② 유아의 개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대소집단 활동처럼 대체적으로 교사가 유아를 이끌어 나가는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적절한 교육적 배려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유아가 개별적으로 흥미영역별로 구성된 다양한 놀이에 참여하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개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③

  • 정신지체아동, 지체장애아동(지체부자유), 시각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모형과 놀이수정방법
  • 놀이3. 쉬운 놀이부터4. 익숙한 놀이부터5. 또래 집단의 놀이6.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어주는 놀이7. 교사의 접근 용이성8. 아동의 구성(학년, 성비, 장애정도, 장애유형)고려9. 이미 아는 놀이와 새 놀이 적절히 안배10. 다양한 영역의 놀이 지도11. 학생 개개인마다 치료적인 효과 고려1) 학생의 놀이능력 먼저 파악2) 놀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3) 구체적인 계획 하에 꾸준히 놀이지도4) 학생들의 놀이에 대한 자발성과 흥미존중5) 방법을 충분히 알고

  • 유아생활지도와 상담00
  • 흥미를 가짐2단계 혼잣놀이: 같은 공간 속에서도 다가서는 시도 없이 이루어지는 혼잣놀이 (2~3세)3단계 방관자적 행동: 참여하지 않고 구경(2~3세)4단계 병행놀이: 비슷한 도구를 갖고 놀지만 상호작용이나 협력 없는 놀이(4~5세)5단계 연합놀이: 공동적 활동은 하고 놀지만 역할분담이나 집단목표에 대한 예속 은 없다.(5~6세)6단계 협동놀이: 단일놀이 형태 내에 공동목표와 독자적인 역할을 가진다.(5~6세)(2)놀이의 교육적 의의상징적 놀이는

  • 흥미영역별 놀이지도의 교육적 가치를 서술하고 활동사례 (3가지이상)를 함께 제시하여 적용
  • 흥미영역별로 구분하여 제시하며, 유아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운영한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는 자신의 내적동기, 흥미에 의하여 스스로 놀이영역, 또래, 놀이재료를 선택하여 즐긴다. 그러므로 놀이영역별로 구분된 유치원 환경안에서 자유선택활동은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하나로서 유아의 놀이적 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날 수 있는 시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흥미영역별 놀이지도의 교육적 가치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