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 영역별 교육적 의의와 놀이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쌓기 놀이 지도
2) 운동놀이 지도
3) 역할놀이 지도
4) 물·모래놀이
5) 목공놀이
6) 언어놀이 지도
7) 수·조작놀이
8) 과학놀이 지도
9) 미술놀이 지도
10) 음률놀이 지도
- 본문내용
-
1) 쌓기놀이 지도
쌓기놀이란 비례적인 크기와 모양의 블록과 소품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구조물을 제작 구성하여 이루어지는 놀이를 말한다. 쌓기놀이는 건설과 파괴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을 도우며, 공유와 협동의 경험하게하고, 신체 협응과 조절의 기능을 발달시키며, 다양한 과학적 개념 및 원리를 경험하고 수학적 개념도 익히게 되며, 문제해결을 경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장을 제공하고, 심미감과 미적 판단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다.
쌓기놀이에서의 교사의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가 쌓기놀이에 흥미를 갖고 그것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들에 따라 쌓기놀이에 대한 선호는 매우 다르다. 어떤 유아는 주어진 시간 내내 쌓기놀이 영역에서만 시간을 보내는가 하면 어떤 유아는 전혀 쌓기놀이를 선택하지 않기도 한다. 왜 쌓기놀이를 하지 않는지 이유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활동을 시도하기를 두려워하거나, 쌓기놀이는 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때, 쌓기놀이 영역의 소음이 싫을 때, 다른 놀이에 더 큰 흥미를 느낄 때, 쌓기놀이는 남자아이들만 하는 놀이라는 편견을 가질 때 등으로 그 이유를 꼽을 수 있다.
유아가 쌓기놀이에 쉽게 접근하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은 교사가 놀이에 참여하는 것이다. 쌓기놀이에 관심은 있으나 놀이하기를 주저하는 유아에게 함께할 것을 제안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