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훈련의 개념과 실제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일상생활 훈련의 의의 및 목적

2. 일상생활 훈련의 4가지 주요 활동

3. 일상생활 훈련의 내용

실제 적용 사례
본문내용
1. 일상생활 훈련의 의의 및 목적

1) 일상생활 훈련의 의의
일상생활영역은 자기 나라의 지리적 문화적 환경조건에서 실제로 어른이 일상생활에서 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생활양식을 인격형성에 필요한 작업으로 받아들여서 적절한 환경의 어린이집에서 자유롭게 자발적으로 반복해서 연습하는 영역을 말한다.

2) 일상생활 훈련의 목적
직접목적은 구체적인 작업의 습득 및 기술의 단련으로 아동이 새로운 사회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아동이 환경과 사회적 관계에서 자신을 돌보면서 독립적이 되도록 도와준다. 독립심은 자존감과 자립심을 발달시킨다.
일상생활 훈련의 간접적인 목적은 운동을 향하기 위해서 필요한 의지력이나 이해력, 집중력, 질서감의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다.


2. 일상생활 훈련의 4가지 주요 활동

1) 기본적 운동과 관련된 활동
일상생활 연습을 하기 위해 기본이 되는 운동을 말하며, 다른 세 가지 분야의 기초가 되는 동작을 의미한다. 이것은 손가락 끝의 동작이나 한 부분의 동작이 아니라 몸 전체에서 받아들이는 운동을 말한다.

2) 환경과 관련된 활동
이 활동은 아동이 인간 이외의 생물, 무생물을 대상으로 한다. 교실에서 자신들의 환경을 보호하도록 배우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3) 인간과 관련된 활동
이 활동은 아동이 자기 스스로 할 수 있게 함으로 자기 존중과 자신감, 자립심이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4) 사회적 관계와 관련된 활동
이 활동은 사회적 상황에서 행동을 선택하고 인식하기 위한 활동들이 포함되어 있다. 활동의 제시는 소집단이나 대집단으로 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교재를 할 때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로서 적절한 사회적 반응을 학습하게 된다.

참고문헌
1. 교육부. 특수학교의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과 운영. 특수교육운영 자료 21
2. 김승국외 14(1997).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3. 이성은(1994). 총체적 언어 교육. 서울 : 창지사
4. 충청남도교육청(1999). 특수교육 수업연구 대회 우수 사례집
보육과정(2009)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성 질환자의 가정에서의 재활치료 방법] 만성 질환자의 가정에서의 재활치료 방법
  • 훈련 전문팀을 말한다.실제로 재활 훈련 팀에게 현장을 보이고 그 다음에 개조에 착수하면 훨씬 더 쾌적한 주거 공간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때에는 함께 살고 있는 가족과 공동 이용하는 점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환자만 생각한 나머지 다른 가족들을 극단적으로 불편하게 하거나, 그 자체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가족의 일상생활이 불편하게 되면 오히려 간호를 계속할 수 없게 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이상의 예에 주의하여 휠

  • 엄마만 찾는 아이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생활습관에서는 교사의 지시보다는 엄마의 지시를 잘 이해하고 따른다. 신체발달에서는 엄마가 있으면 바깥놀이에 활발히 참여를 한다. 인지언어발달에서는 교사보다는 엄마가 나타내는 신호나 지시에 따른다. 사회정서발달에서는 엄마가 없으면 놀이를 주도적으로 이끌지 못하고 엄마가 있으면 친구들과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하고 엄마를 통해 친구들이 하는 놀이에 자연스럽게 끼어든다. 사회적부적응행동에서는 엄마가 없으면 자기 의사를 잘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개념2) 전문직의 개념 및 기준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1.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전문직의 특성에 입각)2.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유아교사의 양성단계 : 유아교육 실습1. 실습의 개념 및 의의2. 실습의 과정 및 내용3. 성공적인 교육 실습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전문화를 위한 방향자율화 정책과 유아교원교육의 진단1. 자율화 정책과 유아교육의 문제 진단 2. 자율화관점에서 본 유아교원의 문제 진단1) 유아

  • 교육학 정신지체아 교육
  • 일상생활기술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필수 지식과 기술을의미한다.예)물건구입하기, 요리안내문 읽기, 약품안내문 읽기,쇼핑물품 목록 쓰기, 컴퓨터 사용하기, 전화번호부이용하기, 지원서 작성하기정신지체 아동에게 이 기술을 가르치는 이유는 교과서 학습에 의한 일반화 능력에 제한이 있으므로 실생활에 적용하는 교수방법을 통하여 일반화를 촉진한다.(이소현 외, 07)5. 교육적 접근1)교수-학습 지도 전략⑵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①

  • [아동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
  • 실제, 2005, 동문사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2006, 학지사송대현, 폭력성 비디오 시청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982, 전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송명자, 발달심리학, 2008, 학지사안창일, 행동주의 상담, 1987, 중앙적성출판사 여광웅, 행동수정 이론과 실제, 1998, 대구대학교 출판부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2003, 호남대 교육대학원이성진, 행동수정, 2005, 교육과학사이형득 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