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훈련의 개념과 실제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7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일상생활 훈련의 의의 및 목적
2. 일상생활 훈련의 4가지 주요 활동
3. 일상생활 훈련의 내용
실제 적용 사례
- 본문내용
-
1. 일상생활 훈련의 의의 및 목적
1) 일상생활 훈련의 의의
일상생활영역은 자기 나라의 지리적 문화적 환경조건에서 실제로 어른이 일상생활에서 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생활양식을 인격형성에 필요한 작업으로 받아들여서 적절한 환경의 어린이집에서 자유롭게 자발적으로 반복해서 연습하는 영역을 말한다.
2) 일상생활 훈련의 목적
직접목적은 구체적인 작업의 습득 및 기술의 단련으로 아동이 새로운 사회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아동이 환경과 사회적 관계에서 자신을 돌보면서 독립적이 되도록 도와준다. 독립심은 자존감과 자립심을 발달시킨다.
일상생활 훈련의 간접적인 목적은 운동을 향하기 위해서 필요한 의지력이나 이해력, 집중력, 질서감의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다.
2. 일상생활 훈련의 4가지 주요 활동
1) 기본적 운동과 관련된 활동
일상생활 연습을 하기 위해 기본이 되는 운동을 말하며, 다른 세 가지 분야의 기초가 되는 동작을 의미한다. 이것은 손가락 끝의 동작이나 한 부분의 동작이 아니라 몸 전체에서 받아들이는 운동을 말한다.
2) 환경과 관련된 활동
이 활동은 아동이 인간 이외의 생물, 무생물을 대상으로 한다. 교실에서 자신들의 환경을 보호하도록 배우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3) 인간과 관련된 활동
이 활동은 아동이 자기 스스로 할 수 있게 함으로 자기 존중과 자신감, 자립심이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4) 사회적 관계와 관련된 활동
이 활동은 사회적 상황에서 행동을 선택하고 인식하기 위한 활동들이 포함되어 있다. 활동의 제시는 소집단이나 대집단으로 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교재를 할 때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로서 적절한 사회적 반응을 학습하게 된다.
- 참고문헌
-
1. 교육부. 특수학교의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과 운영. 특수교육운영 자료 21
2. 김승국외 14(1997).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3. 이성은(1994). 총체적 언어 교육. 서울 : 창지사
4. 충청남도교육청(1999). 특수교육 수업연구 대회 우수 사례집
보육과정(2009)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석정(夕汀) 신석정론 - 생애와 작품 활동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