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대상 감각영역 교육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1. 감각교구의 3단계 명칭연습

첫째단계는 명명단계로 물건이나 성질이나 성질의 이름과 연관되어진다.
둘째 단계는 이름이나 단어와 연계하여 물건을 인식하는 활동단계이다.
셋째단계는 어린이가 물건과 연결하여 이름을 기억하는지 확인해 보는 단계이다.

2. 감각고립화의 원리

Montessori교구의 특성은 한마디로 교구의 고립화를 중시한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하나하나의 감각에서 들어오는 느낌에 마음이 집중되기 때문에 Montessori는 어린이에게 자극을 줌에 있어서 자극을 각 감각마다 고립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즉 감각을 하나씩 자극할 때 어린이의 다섯 가지 감각이 구체적으로 세련되어 지는 것이다.
감각자극의 고립화는 대상이 되는 사물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성질에서 한 가지를 추상하는 것에서 시작이 된다. 어린이가 스스로 인지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는 감각을 고립화하여 한 가지 속성만을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1) 감각적인 자극의 고립화와 대상의 고립화
2) 문제의 고립화
3) 개념의 고립화
4) 환경의 고립화


3. 감각교육의 내용

1) 시각교구

<분홍탑>

연 령 : 3세
교 구 : 분홍색으로 된 10개의 길이, 넓이, 높이가 다른 나무로 된 정육면체
제 시 :
어린이를 초청하고 교구를 소개하고 매트를 깔도록 한다.
교구를 어떻게 옮기는지 보여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접근방법으로서 교육적 접근과 상담적 접근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
  • 아동 상담  1) 특수아동의 개념과 특수 교육대상자의 변화  2) 특수아동의 접근방법   (1) 교육적 접근   (2) 상담적 접근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특수아동은 지적특성, 감각능력, 신경이나 근육 혹은 신체적 특성, 사회 혹은 정서적 행동, 의학소통능력, 복합장애영역에 있어 평균 또는 정상 아동으로부터 벗어난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실제 교육의 수정이나 특수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된다

  • [학습장애아교육]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
  • 교육을 지원한다. 특기적성 교육에는 국악, 미술치료가 있고 특수학급의 모든 학생이 참여하나, 학생별로 그 편성 시간이 다르다. 그 외에 특별활동(계발활동)시간을 화요일에 편성하여 선생님과 아동이 연주경험을 하도록 한다. 또한 금요일 1교시에는 박정*, 이금* 학생을 대상으로 감각운동 및 언어치료를 중심으로 하는 순회치료교육이 지원된다. 그리고 주 1회 도서관에서 독서 수업을 하는데 이는 학생에게 독서에 대한 관심과 습관을 형성하기위

  • Brain based learning 특수교육에 주는 시사점
  • 아동 가자의 독특한 학습양식이 형성되는 것은 그들 뇌의 대뇌피질과 뇌간, 그리고 감정조절 중추인 변연계와의 상호작용망이 다른 사람들과 다른 모양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특별히 장애아동의 경우, 두뇌 장애에 따른 차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두뇌의 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지식없이 효과적이며 체계적인 교육은 어렵다. 이를 위해 교사 양성체계에서부터 이 분야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이미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 교육학 정신지체아 교육
  • 정신지체아 교육정신지체에 대한 인식은 수세기 동안 있어왔으며 학습이 지체된 아동들을 도우려는 노력은 약 200년 전부터 시작되었다.프랑스 의사인 Itard는 아베롱 숲에서 야생소년을 발견하여교육하려고 했으나 목적을 모두 성취하지 못했다.Itard의 제자인 Seguin이 그 후에 Itard의 접근법을 발전시켰고 정신지체 아동과 성인들을 돕기 위한 운동의 리더로 인정받았다.Montessori는 감각훈련을 생리학적 관점에서 정신지체 아동을 대상으로 적용하

  • [교육학] 학습장애
  • 실제 학업성취도가 어느 한 영역 혹은 그 이상에서 매우 뒤떨어진다는 것이다. 기대치와 실제 성취도간의 유의한 격차기준은 학습장애 판별을 위한 필요조건이며 진단에 대한 실증적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판별 기준이 필요하다. 학습장애는 특수교육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대상 아동의 규모가 가장 큰 장애영역이다. 선진국의 경우 1980년대 초에 이미 학습장애는 최대 장애영역으로 자리 잡혀 왔으며 지금도 매년 학습장애 아동이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