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통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통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치원 교육과정

2. 표준보육과정

3.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공통점
1)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2)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4.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차이점
1)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개발과정과 절차
2)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일수와 시간
3)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평가
4)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의 성격과 구성

5.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통합에 대한 나의 의견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더불어 유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인간다운 삶을 누리며 국가와 세계에 필요한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이 유아의 올바른 성장과 민주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추구한다는 것은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해서도 잘 알 수 있다.현재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의 5개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아교육에서는 5개 전 영역을 통하여 유아가 현재 소속된 사회와 미래의 사회에서 한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이란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경험하게 될 질적으로 우수한 양육과 의미있는 학습에 대한 국가 수준의 보육목표와 포괄적 보육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영유아라 함은 출생에서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어린이를 말한다. 표준보육과정의
참고문헌
강현석‧주동범(2005).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김은주(2001). 유치원교사의 교육과정 관심단계에 따른 실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2011).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김명희(2010). 영아 보육을 위한 표준보육과정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아주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이훈희(2008).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인식과 운영실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2007년 표준 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 비교
  • (A+ 레포트) 2007년 표준 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 비교I. 서론 2II. 본론 21.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주요 내용 2(1) 2007년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배경 21) 개정의 방향 22) 개정의 기본 방향 23) 개정의 중점 내용 32. 유치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4(1)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41) 추구하는 인간상 52) 교육과정 구성 방침 5(2) 유치원 교육 목적과 목표 53. 교수-학습 방법 5(1)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 61) 놀이 중심 원리 62) 생활 중심 원리 63) 개별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자신의 개성을 발달시키고 장차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평등하게 보호와 교육을 받을 기회를 누려야 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저자는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의한 바 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대한 경험적 연구가 미약하다. 이 연구는 세 가지 주요 질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수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어떤 교수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가?;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전망은 어떠한가?; 첫 번째 부분에서는 pre-school 단계에서의 법령의 다양성, 교육정책의 폭 넓은 맥락, 그리고 그것들의 교수법, 교육과정 평가에 대해 설명 할 것이며 두 번째 부분에서는 국가적 교육과정 정책의 영향과 관련하여 교사의 생각과 교실 현장에 대한 연구의

  • [교육학] 만3~5세 누리교육과정 개정안 연구(1)
  • 만3~5세 누리교육과정 개정안1. 개정이유 및 방향2. 현행 보육과정 언어생활 영역의 내용 비판적 분석1) 누리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문제점2) 교육과정의 text 해체를 통한 문제점 분석3)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3. 현장분석1) 누리과정 활동 자료집의 분석2) 교사 지침의 문제점4. 누리교육과정1) 누리교육과정 개정안2) 누리교육과정 의사소통 영역 3) 해설서1. 개정이유 및 방향이번에 누리교육과정을 개정하게 된 이유는

  • [유아교육평가 A형]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대한 가치와 목적에 대한 연구보다 자신들의 기관에 어떻게 적용하고 어떠한 프로젝트를 실시할까에 대한 고민으로 그 흔적들이 남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유아교육기관들이 프로젝트를 실시하면서 점점 새로움이 시도되고 그것은 우리나라의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사상에 조금씩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