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발달의 개념과 원리 및 발달 단계(인간발달 단계)와 과제(발달 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의미
(1) 성장
(2) 성숙
(3) 학습
(4) 발달
(5) 발달원리

2. 발달 단계와 과제
1) 인간발달 단계
2) 발달단계와 발달 과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1) 발달의 개념
발달이란 “수태에서 사망까지의 전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인간의 모든 변화”를 의미한다. 즉, 발달이란 어느 시기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라는 의문에 답을 찾는 것이다. 인간은 어떤 유기체보다도 발달적인 변화가 크고 다양하기 때문에 연령에 따른 인간의 변화에 관한 지식은 발달의 문제를 사정하거나 발달에 따른 변화의 목표를 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지표가 된다.
발달에는 신체, 운동기능과 관련된 신체적 발달, 지능, 사고, 언어와 관련된 인지적 발달, 성격, 정서 등의 인성적 발달,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나 사회성, 도덕성 등과 관련된 사회적 발달 등 인간의 모든 특성을 포함한다. 발달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성장, 성숙, 그리고 학습이 있다. 성숙은 기능의 변화를 의미한다. 즉 인간을 구성하는 수많은 기능의 분화와 통합으로 일어나는 지극히 복잡한 질적변화까지 포함한다. 예를 들면, 배고프면 무조건 울던 아이가 참을 수 있게 되고, 타인을 위해 선행도 베풀 줄 알게 된다.
참고문헌
이순민 저, 정신건강론, 학지사 2014
최덕경, 박영옥 외 저, 정신건강론, 창지사 2014
권오균, 김지현 외 저, 정신건강론, 공동체 2014
박상규 저, 정신건강론, 학지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