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기말] 1. 정신건강 적응 의미 2. 영아기 반응성 애착장애 3. 유아기 성인중기 자아개념 4. 사회인지이론 5. 대인지각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4 / 2021.11.1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론
공통 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3. 자아개념은 성장과정에서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1) 유아기와 (2) 성인중기의 어떤 경험이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각 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 요소를 하나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0점)

4. 사회인지이론에서는 개인의 성격이 ‘개인’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아 형성된다고 본다. 본인의 성격 형성에 있어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한 부분이 있다면 2가지 이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5. 대인행동에 대한 주관적 해석은 상대에 대한 평가와 대처에 영향을 줌으로써 대인관계의 형성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두 가지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 2021년 기말시험(과제물)]

2021년 2학기 정신건강론 기말시험(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목차
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1) 반응성 애착장애의 개념
2) 반응성 애착장애 진단기준
3)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
4)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병리적 특성
5) 반응성 애착장애의 예방
3. 자아개념은 성장과정에서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1) 유아기와 (2) 성인중기의 어떤 경험이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각 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 요소를 하나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0점)
1) 유아기
2) 성인중기
4. 사회인지이론에서는 개인의 성격이 ‘개인’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아 형성된다고 본다. 성격의 형성에 (1) ‘개인’이 미치는 영향과 (2) ‘환경’이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1가지씩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1) 성격의 형성에 개인이 미치는 영향
2) 성격의 형성에 환경이 미치는 영향
5. 대인행동에 대한 주관적 해석은 상대에 대한 평가와 대처에 영향을 줌으로써 대인관계의 형성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두 가지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정신건강론 2021년 기말시험(과제물)]

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적응은 환경과 개인이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적응이란 유기체가 장애를 극복하고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변화시키는 활동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과 조화로운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환경이 요구하는 것과 자신이 욕구가 서로 다를 때 개인은 환경에 자신을 맞추거나 자신의 욕구에 맞도록 환경을 바꾸어야 한다. 개인적인 힘으로 환경을 바꾼다는 것은 매우 어렵거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적응이라는 말은 수용이나 동화(accommodation)를 의미한다.
적응(adaptation)이란 개인의 심리적?사회적 요인 두 가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개인의 여러 가지 욕구를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가 적절히 받아들이는 동시에 다시 사회로부터의 요구를 무리 없이 원만히 처리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즉, 적응은 개인과 사회가 불균형과 불안 등의 긴장을 최소화하고 조화를 이루어 균형을 잡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적응에 대해 Shaffer(1956)와 Arkoff(1968)는 개체의 욕구와 사회 환경의 상호작용과의 조화라고 정의 하였고, Lazarus(1976)는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과 여건에 자기 자신을 맞춰가는 과정으로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환경적 요인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홍순정,이규미(2016). 정신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혜금 외(2015). 정신건강론. 정민사.
이영호(2007). 정신건강론. 학현사.
김혜미,문혜진,장혜림(2015). 성인기 자아존중감 변화와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안소현 외(2014). 사회인지론 모델을 적용한 나트륨 섭취 줄이기 소비자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19(4).
김혜옥(2005). 동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수희(2012). 대상관계와 방어기제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국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은(2006). 반응성 애착 장애 아동의 단일 미술치료 사례연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희(2009). 어머니의 에듀-케어 인식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