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속에 나타난 여성의 위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시작한다는 마음과 함께
Ⅱ. 각 시대의 여성의 위치
1. 용산문화(龍山文化)
2.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
3. 선진(先秦)시대
4. 한(漢)대
5. 후한(後漢)말
6. 송(宋)대
Ⅲ. 고대 법률에 관련한 여성의 지위
Ⅳ.『삼국지』속의 억압된 여성의 위치
1. 과거 한족의 혼인제도
(1) 정략결혼의 형태
(2) 처와 첩의 형태
2. 포로의 형태
3. 유희의 대상
4. 노비로 잡혀 간 형태
Ⅴ.『삼국지』속의 또다른 여성의 모습
Ⅵ. 진수의 시각
Ⅶ. 새로운 시작
- 본문내용
-
Ⅰ. 시작한다는 마음과 함께
현대 중국 사회는 일찍이 남존여비의 전통적인 관념을 타파하고 과거 여성의 지위가 낮아서 남자에게 의지해 살던 생활을 철저하게 개혁하여 여성해방·남녀평등을 실질적으로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들의 여성은 남성과 마찬가지로 정치·경제적으로 동등한 지위를 누리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들의 모습은 과거 유교라는 틀 속에서의 여성에게서는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것이다. 남편에게 있어서는 현명한 내조자, 자녀에게 있어서는 자애로운 어머니. 이것만이 그들의 역할이었을 뿐 남성과의 대열 속에서 어떤 권리를 주장할 수는 없었다.
여성문제를 해결고자 하는 이들의 집단적인 움직임이 바로 여성운동일 것이다. 이러한 중국의 여성운동에 관한 연구는 수없이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여성운동의 단편적인 모습을 연구하는 경향이 보인다. 이는 다른 주제에 비해 연구의 출발이 늦었고, 근대 중국 여성에 관련된 사료 자체가 적은 것에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필자는 아주 초보적인 단계의 모습이지만『三國志』의 사서 속에서 여성의 위치는 어떻게 녹아있는지 짚어보고자 한다. 그 분류를 함에 있어서도 어색한 구석이 많이 있지만 시작한다는 기분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비록 직접적인 여성의 지위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그 당시의 혼인의 모습이나 여성에 대한 저자의 시각을 통해서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해 보고자 한다.
하나의 사서만으로 그 시대의 여성의 지위를 논한다는 것이 "장님 코끼리 말하듯 한다" 하는 것과 맥락이 같아 보이는 듯하나 그 동안 단지 흥미만으로 보았던 이『三國志』속에서 한 계층의 위치가 녹아있다는 것을 살펴보고자 함이다.
- 참고문헌
-
陣壽/ 김원중 역, 『三國志』, 신원문화사, 1994.
이수웅 외 1인 저,『중국문화의 이해』, 대한교과서, 1997.
이재정 저,『중국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지영사, 1999.
황원갑 저,『한국사를 바꾼 여인들』, 책이 있는 마을, 2002.
황순홍 저,『중국의 어제와 오늘』, 평민사, 1998.
신승하 외 2인 저,『19세기 중국사회』, 신서원, 2000.
▷ 중화전국부녀연합회 편, 박지훈 외 2인 역, 『중국 여성 운동사(상)』, 한국여성개발원, 1991.
▷ 안정애·양정현저,『중국사 100장면』, 가람기획, 1993.
▷ 박상규저, 『中國의 歷史와 文化』, 보성, 1999.
▷ K. H. Lee, 「Confucian-Christian Encounters In Historical And Contemporary Perspective」, The Edwin Mellen Press, 1991.
▷ 金子修一,「중국고대 황후에 관하여」,《중국사연구》제20집, 중국사학회, 2002.
▷ 高世瑜,「중국 고대 부녀 성별 법률의 형성에 관하여」,《중국사연구》제20집, 중국사학회, 2002.
▷ 鄭愛蘭,「先秦時代 婦女婚姻生活上의 地位」,《중국사연구》제20집, 중국사학회,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