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사상]서사무가와 신화적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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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서사무가와, 신화적 상상력이 나타난 작품과 영화를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서사무가
(1) 서사무가의 간략한 소개
(2) 바리공주
(3) 바리공주의 신화적 성격
3. 신화적 상상력
(1) 새로운 신화의 세계, 박제상의 『부도지』
(2) 근대 여성의 새로운 신화 창조 - 김혜순의 「유화」
(3) 현대 영화속에 나타난 신화의 상상력
☞ 반지의 제왕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본문내용
지금 살고있는 세상은 참으로 편리하고 빠르다. 여러 가지 첨단 기술의 발달로 시간과 노력을 조금만 기울여도 이전보다 양질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한번도 가보지 못한 나라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볼 수도 있다. 우리들은 좀 더 첨단의 기술과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시대 속에 우리는 고전을 배우고 신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이유로 배우고 있을까? 과연 이 속에 현대사회를 헤쳐나가 살아갈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일까?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앞의 물음들은 한번쯤이 아니라 수없이 생각해 보았을 문제일 것이다. 그리고 그 답이 내려진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쉽게 떠오르지 않는 이들도 있을지 모르겠다. 오늘 이 시간 서사무가와, 신화적 상상력이 나타난 작품과 영화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 발표가 앞의 물음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발표에 들어가 보겠다.
참고문헌
박제상 저, 김은수 역,『부도지』, 한문화, 2002
김지하, 『김지하전집1』, 실천문학사, 2002
일연 저, 최호 역 『삼국유사』, 홍신문화사, 1991
전영배, 『한국사상의 흐름』, 지구문화사, 1995
조남국, 『한국 사상과 경제윤리』, 교육과학사, 1994
김혜순, 『달력 공장 공장장님 보세요』, 문학과 지성사, 2000
서대석, 『한국 신화의 연구』,집문당, 2001
현용준, 현승환 역주, 『제주도 무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서대석, 박경신 역주, 『서사무가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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