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사] 법가의 전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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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치론
1) 세의 개념
2) 세의 운용

2. 술치론
1) 술의 개념
2) 술의 운용

3. 법치론
1) 법의 개념.
2) 법의 시행

4. 결론
본문내용
법가사상이라고 알려진 이러한 철학은 상당히 반혁명적인 것으로써 저 정치가 군주를 위해서가 아니라, 백성을 위해 존재한다든지, 백성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정보는 쓰러져야 한다든지 하는 등의 비등하는 여론으로부터 통치자의 권위를 보호하려고 하였다 H. G 크릴/이동준, 동인 <<법가의 전체주의>> 경문사 pp145
. 그러나 법가사상가들은 결코 반 혁명주의 자가 아니었다. 그들은 오히려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이론을 주장한 과감한 개혁가라고 칭했다. 그리고 이들은 또 일정불변하며 엄격한 법률로써 통치하는 강력한 중앙 집권부를 지지한 것도 새로운 것의 하나이다. 그리고 법가이론을 실제로 실천한 곳은 바로 중국의 서부변경에 있는 진나라에서였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동일 pp147
. 그렇다. 사상이라는 것은 그냥 생각하고 지나가는 것이 아니고, 실제로 그 당시에 필요의 의해서 실천을 하는 것이다. 또한 그의 사상을 면밀히 살펴보면 당시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들의 중요한 사상주의 하나이며, 당시의 시대적 고찰에서 보면 상당히 현실적이며, 시대에 적합한 면을 많이 갖고 있어서 그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법가가 흥성하던 시대는 춘추전국시대로 당시 각 열국들은 자신들의 영토를 넓히려 서로 전쟁을 벌리던 시대였다. 이때 제자백가들의 사상은 그들 나름대로 치국지도로써 제시한 정치적 해결책이었다. 그리고 공자와 맹자는 천하를 仁義로 다스리고, 周禮를 재건하여, 주조의 봉건제도를 되살려 보자는 것이었고, 순자는 예의 합리적 제도화로 천하의 질서를 재건하여하였으며, 묵자의 경우 비전론과 겸애설로 우선 전란을 종결하고 평화부터 재건하자는 주장이었다. 또 노자와 장자는 자연으로 돌아가 무의 자연하면 천하의 질서가 그대로 이루어진다는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들 즉 공자의 仁義, 노장의 無爲自然, 묵자의 겸애 등은 인간 본연의 심적 작용으로 출발한 도덕적 규범의 성격이 강하고, 순자의 예의 경우 단순 심적 작용에서 벗어나 보다 구체적인 인간행위화가 되었으나 이 역시 도덕적 규범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박노현 상지영서대학(원주) <법가사상연구> 논문집 제 21집 pp63-64
. 유교와 법가사상을 잇는 가교가 순자다. 그는 법가사상자체에는 반대했지만, 그의 성악설과 권위주의는 이미 법가적 색채를 머금고 있었다. 그래서 법가사상에서 친근성이 있는 가장 두드러진 것은 바로 도가사상이다. 이 도가사상의 근본 목적은 개인의 자주성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도가는 전쟁과 압정을 실랄하게 비난했다. 그러나 이 법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이 도가사상은 성인이 마치 도 자체와 같은 자신의 거대한 세력으로써 세상을 통치하려 함을 본다는 도가의 성인이 말한 바 “백성의 마음을 비우고, 배를 불리며, 그 의지를 약하게 하고, 뼈를 강하게 한다”는 등의 사상이 법가에게 어떤 호소력을 발휘했는지는 명백하다. 법가는 도가사상을 그들의 사상체계에 대한 일종의 형이상학적, 배
참고문헌
1. H. G 크릴/이동준, 동인. <법가의 전체주의> 도서출판 경문사 1981. 10. 20
2. 엔거스그레이엔/나성 <중국고대철학논쟁> 출판사 새 물결 2001. 6. 30
3. 박노현 상지영서대학(강원도 원주 소재) <법가사상연구> 논문집 제 21집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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