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아동의 실제와 중재프로그램 설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이론적 배경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개념과 원인
2)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특성
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진단
4)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치료
2.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아동의 사례와 진단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아동의 사례
2) 무엇이, 왜 문제인가
3) 진단 평가
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아동의 중재 프로그램
1) '가정과 학교 중심의 결과 보상 프로그램'의 개념과 선정 이유
2) 가정과 학교 중심의 결과 보상 프로그램 시행
4. 결론 및 의문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이론적 배경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개념과 원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란, 아동의 발달상 볼 수 있는 정신과적 장애의 하나로서 주의집중력 부족(inattention), 충동적인 행동(impulsivity) 그리고 과잉행동(hyperactivity)의 성향을 주로 나타내는 행동장애이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과거에 미소 뇌손상 증후군(minimal brain damage syndrome), 미소 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 미소 대뇌기능장애(minimal cerebral dysfunction), 또는 발달성 과잉운동증(developmental hyperactivity)등으로 불러왔다. 이는 원인을 명확하게 밝히기는 어려우나, 미세한 뇌 또는 대뇌의 손상으로 발현될 수 있는 증상군으로 생각되어져 왔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신경해부학적 이상, 중추신경계의 외상 이외에 유전적 요인이나 임산부의 흡연,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요인 등 여러 가지 원인 등이 이야기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숙 (2000). 합리적·정서적 상담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
과, 가톨릭 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전공 교육학 석사 학위 논문.
이상복·이상훈 (1998). 정서· 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 대학교 출판부.
강위영·공마리아 (1998). 주의력결핍아동의 교육프로그램.대구 대학교 출판부.
국립특수교육원 (1996). 주의력결함·과잉행동 아동지도
김선자 (2003).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ADHD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과 목 명교 수 님제 출 자제 출 일목 차1. 반두라2. 인지행동수정(Con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CBM)3. 초인지 이론4. 부가적 인지 기법들5. 피드포워드(Feed-Forward) 6. 인지적 재 구조화 7. 아동용 인지검사8. 페그워드방법(Pegword), 문자전략(Initial-letter strategies)9. CSI 10. 인지적 모델과 인지발달이론이 혼동되어서는 안되는 이유 1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중재 효과 연구의 동향과 과제12. META-analyses of What Works i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주의력이란 자신이 의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정신을 모으는 것으로, 의도적이고 뚜렷한 방향성을 지닌 심리적 기체라 할 수 있다. 주의집중의 문제는 대체로 과잉행동과 결합되어 나타나는데, 이를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 ADHD)라 한다.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정서장애가 너무 심해서 학업에 전혀 관여할 수 없어 야기되는 학습부진이 이에 속하며, 심한 경우는 자폐, 정신분열,

  • [ADHD] ADHD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가 대처해야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ADHD원인, ADHD치료-
  • 행동 훈련 및 사회성 기술 훈련3) 가족상담 및 부모교육4) 교육적 중재6. ADHD아동에 보건교사가 대처해야하는 방법(보건교사의 역할)1) 정신과의 아동상담2) 부모의 상담 및 교육3) 약물치료 및 입원치료4) 특수교육7. ADHD아동에 담임교사가 대처해야하는 방법(담임교사의 역할)Ⅲ. 결론Ⅳ. 참고문헌ADHD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가 대처해야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Ⅰ. 서론현재 우리나라 아동 480만 명 가운데 3~8%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으

  • 발달장애,틱장애,ADHD,학습장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장애의 진단과 부모역할Ⅱ. 본론 2 1. 학습장애 2 1) 정의2) 원인3) 학습장애를 유발하는 외인성 요인4) 학습장애아의 특성 5) 학습장애아 부모가 가져야 할 9가지6) 부모상담(부모역할)7) 학교-가정 노트 프로그램2.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81) 정의2) 원인3) ADHD 증상 및 특성4) 부모교육의 필요성5) 부모역할 프로그램(ADHD 아동을 위한 부모교육)

  • [방통대 2017-2]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 방안2. 정서 및 행동장애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 방안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1) 개념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부주의, 과잉활동성, 충동성으로 인해 사회 정서적․ 인지적 기술에 결함을 가지는 상태를 일컫는다. ADHD 아동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