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교육] 자폐아의 언어 행동 감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자폐증] 자폐아(자폐증아동, 자폐아동, 자폐성아동)의 행동, 진단특성과 다양한 치료교육 방법 사례
-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징, 판별,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감각장애,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모방놀이, 조기교육, 발달치료교육, 편식지도
- 자폐장애아(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 및 지도(치료)방법(놀이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안아주기법, 감각통합훈련법)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PEP 검사의 사용 방법과 목적
- 목차
-
Ⅰ. 자폐아의 특징
Ⅱ. 진단검사
Ⅲ. 치료적 방안
Ⅳ. 중재 프로그램
Ⅴ.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자폐아의 특징
1) 언어
자폐아들은 언어가 지체된 것 이라기 보다는 다른 집단과 구별되는 질적으로 일탈된 언어패턴을 구사한다 자폐증아동들의 경우는 언어결함이 질적으로 차이가 나고 매우 심하다. 모든 자폐아는 언어지체(혹은 퇴행)를 나타내며 그 중 50%는 5세까지 말을 하지 못하며, 말을 획득한 아동의 75% 이상은 반향어나 다른 이상한 특징을 나타낸다 자폐아는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도 손상되어 있다 또한 자폐아는 비음성 언어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행동이나 표정 등에 의한 정보의 빈약한 이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행동이나 표정 등의 사용의 결여 등의 장애를 보인다.
자폐아들이 나타내는 언어이상의 증상은 상당히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따라서 모든 자폐아가 언어에 문제를 지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폐아가 나타내는 주된 언어이상의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 말에 음량, 강약, 속도, 리듬, 억양 등에 이상이 있다. 말의 형식이나 내용이 부적절하며, 이로 인해 대화 능력에 장애가 온다.
- 옹알이, 안면 표정, 몸짓 흉내, 말하기 같은 의사소통 양식을 취하지 않는다.
- 소리에 선택적으로 반응한다 가끔 주변에서 들리는 큰 소음에 무관심한 반면, 자신의 흥 미를 끄는 광고 음악소리, 사탕 껍질 까는 소리 등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이것이 청각장애 아동과 구분되는 점이다.
- 의미 없는 말을 계속 중얼거리기도 하며, 때로는 자기가 들은 말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말을 하더라도 반향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정상 아동의 경우에도 언어습득 과정 중에 반향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기간이 짧고 곧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게 되는 반면 자폐아는 지속적으로 반향어가 유지되는 점이 다르다.
- 반향어 다음 단계로는 동화책이나 선전 문구에서 보고 들은 것을 대화에 끌어들여 외워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대명사 사용이 어렵다.
- 말을 하더라도 문장 구성이 어색하고 억양이 독특한 경우가 많다.
- 일상생활에 대한 사건 위주의 서술적 표현이 비교적 쉽게 습득하나 자신의 사고과정, 정서적 상태 등을 표현하는 데는 미숙하다.
- 대체로 언어표현 발달이 지체되나 언어습득 양상은 개인적으로 다양하다 예를 들면, 반향어 상태에 머무는 경우의 아동이 있는가 하면, 일상적인 용어사용에 큰 문제가 없는 아동도 있다.
-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뿐 아니라 상대방의 이야기를 이해하는 능력에도 문제를 보인다.
- 언어발달이 상당히 늦으며, 언어적 모방 등을 거의 하지 않는다.
- 자발어를 거의 사용하지
- 참고문헌
-
-정서, 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이상복, 이상훈/ 2002
-자폐성아동의 언어지도/ 고바야시 시게오/ 1996
-유치원 교사를 위한 특수아 교육/ 박상희, 윤복희, 정윤자/ 2002
-자폐아동의 이해와 프로그램 적용/ 김소정/ 2001
-행동수정의 기법2/ 이성진, 유효순/ 1998
-자폐아동(부모를 위한 지침서)/ 로나 윙/ 1984
- 학습부진아와 자폐아의 치료/ 에이 진 애리스/ 1998
- 자폐증 아동을 위한 행동치료/ 리차드 엠 폭스/ 1993
- 장애아를 위한 감각통합법/ 사가모도 다스오/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