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자폐아(자폐증아동, 자폐아동, 자폐성아동)의 행동, 진단특성과 다양한 치료교육 방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폐증(Autism)이란

Ⅲ. 자폐아의 행동 특성
1. 자폐증의 원인
2. 자폐아의 출현율
3. 자폐아의 일상 생활의 특징
1) 대인 관계
2) 언어
3) 동일성에 대한 고집
4. 판별
1) 정서장애의 판별 목적
2) 정서장애아의 판별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

Ⅳ. 자폐아의 진단적 특성 및 개요

Ⅴ. 자폐아의 체험활동 필요성

Ⅵ. 자폐아의 사회성

Ⅶ. 자폐아의 다양한 치료교육 방법(다양한 사례)
1. 행동수정
2. 언어치료
3. 감각 통합 치료
4. 놀이치료
5. 미술치료
6. 인지치료
7. 음악치료
8. 기타 프로그램
1) TEACCH프로그램
2) 시라큐스 프로그램
3) 대구 덕희학교 학습 프로그램
4) 껴안기 치료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폐증의 원인에 대해 자폐증 연구 초기에는 심리적․환경적 원인에서 찾고자 하였고, 이후에는 인지, 정보처리, 언어 기능과 같은 인지 체계의 결함으로 설명하려 하였다 (Braverman, Fein, Lucci & Waterhouse,1989). Rutter(1983)는 자폐 아동의 ¾ 이 정신지체이며, 언어와 추리력에 분명한 이상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인지적 결함이 가장 우선적인 결함이며, 자폐아의 사회적 이상은 인지적 결함의 한 유형이라고 주장하였다. Hammes 와 Langdell(1981) 은 자폐아들이 심상을 형성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저장된 상을 내적, 상징적 조작을 할 수 없다는 자극 한계를 가지게 된다고 제안하면서 인지적 이상이 사회적 일탈의 원인이라고 설명하였다.
자폐증의 사회성 결함을 인지 결함에 대한 이차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반면에 1980년대 이후부터 자폐 아동의 사회성 결함에 대해 Kanner가 제시했던 개념, 즉 사회적 및 정서적 기능상의 일차적인 결함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는 개념에 대한 관심이 다시 고조되고 있으며 자폐아들의 사회성 발달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Ⅱ. 자폐증(Autism)이란

자폐증은 자기가 보거나, 듣거나, 느낀 감각들을 적절히 이해하지 못하여, 사회적 관계 형성이나, 의사소통, 행동 등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뇌의 질환이다. 이 발달 장애는 대개 3세 이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평생 지속된다. '자폐'의 사전적인 의미는 '현실에서 도피하여 환상에 몰입한다'는 것으로서, 자폐아는 스스로 문을 닫아버리고 자신의 세계 속에 몰
참고문헌
김동성(1994) / 발달장애아 임상지도 / 서울: 홍익재
김영희(1990) / 유아기 아동의 사회적 놀이 발달에 관한 연구 / 원광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태․장혜성․임선숙․백혜정(1995) / 그림어휘력 검사 / 서울 : 서울장애인종합복지회관
김일권(1999) / 유아장애와 치료교육 / 한국특수요육연구소 출판부
김경희(1991) / 아동심리학 / 서울:박영사.
김군자(1983) / 자폐아의 음악요법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숙(1996) / 예술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중앙적성출판사
박경숙, 박효정(1984) / 한국 자폐증 아동의 학교 교육 실태 조사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송영혜(1984) / 자폐아 치료 교육에 대한 고찰, 재활과학 연구 제6권 1호
윤선아(1995) / 또래아동-주도의 사회적 시작행동 중재와 자폐아동-주도의 사회적 시작행동 중재가 자폐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일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소현(1995) / 자폐아 언어교육: 기능성 중심의 방향 정립을 위한 제언 / 인간발달연구
이소현, 박은혜(1998) / 특수아동교육 / 서울: 학지사.
정정진(1980) / 반향어증아동의 기능언어 훈련연구. 정신박약아교육연구 / 보건사회부 국립각심학원
조수철(1985) / 유아 자폐증의 개념과 생물학적 연구,정신의학보, 제9권, 제4호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 교실
허태화(1996) / 유아의 이야기 해보기 활동이 동화 내용 이해와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자폐아동의 고유한 학습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된 교수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 기술, 문제해결 기술, 및 의사결정 기술 등 아동의 일생을 통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적 기술들에 대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의 평가도 단기적인 기술습득이나 문제행동의 감소보다는 장기적으로 자폐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변화를 초래하였는지에 근거하게 되었다. Ⅱ. 본 론 1. 자폐증의

  •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방법을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
  • 교육적 지원과 사례 – 예술교육(1) 감상(2) 율동(3) 리듬연주(4) 감상2) 자폐스펙트럼 장애 교육과정에서의 중재방법과 사례 – 미디어 중재3.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Bleuler에 의해 자폐증이란 용어는 1911년 정신분열증에서 나타나는 외부세계로 부터의 퇴행현상을 의미하는 용어로 처음 사용 되었으며, 1943년 미국 볼티모에 있는 존스 홉킨스 대학 병원의 소아정신과 의사로 근무하던 Kanner가 1983년부터 자신에게 치료 받던 11명의 아동

  • 자폐 스펙트럼 장애 유아특수교육 자폐 스펙트럼 장애 정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
  • 아동들에게 평가라는 프리즘을 통하여 보면 빛의 연속체인 스펙트럼과 같이 다양하게 분류되어 질 수 있다는 의미에서 이러한 명칭을 선호하는 경향이 생긴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용어의 변화는 몇 가지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첫째, 자폐증으로 진단 받은 아동들 중에는 증상적 특성이나 기능 수준이 전적으로 같은 아동들이 거의 존재하지 않을 정도로 개개인이 독특성을 갖는다는 점이다.둘째, 이러한 이유에서 아동을 위한 치료 및 교육

  • 자폐아동의 행동연구
  • 자폐적 특성의 주원인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행동문제의 주원인이 무엇이든지 부모-아동간의 부적절한 상호관계는 아동이 지니고 있는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소지는 잠재되어 있다고 보여진다. 자폐증의 주요한 진단에서는 자폐증 아동은 사회적 유대가 결여되었거나 아주 약하다고 설정되어있다. 그래서 사회성의 결여는 다른 장애를 가진 아동과 구별을 하게 하는 자폐성 아동만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애착형성은 부모와 아동간의

  • 자폐성 장애의 사회성 및 직업
  • 자폐로 진단한다.2)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EHWA-Check List for Autistic Children,:E-CLAC)E-CLAC은 일반아동들이 보편적으로 보이는 발달문항과 자폐아들이 보이는 병리문항으로 구별되어 있으며 총 5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정에서의 일상적인 생활장면과 학교나 치료교육 장면에 관한 평가로서 부모나 교사, 치료자가 평가할 수 있다.3)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ARS)자폐성 아동에 대한 체계적 진단을 위하여 만든 것으로 15개 척도에 총 60항목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