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비고츠키이론의 기본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
2. 비고츠키의 정신 발달 이론
- 본문내용
-
1. [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 ]
(1) 유아들은 지식을 구성한다.
비고츠키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유아들은 그들 자신의 이해를 구성해 가
며, 그들에게 주어지는 것을 수동적으로 재생산하지 않는다고 믿었다. 하지
만 피아제의 관점에서 인지적 구성은 기본적으로 물리적 대상들과의 상호작
용 속에서 생겨나는 것이며, 사람은 환경을 계획하거나 인지적인 불일치를
만들어내는 데 간접적 역할을 할 뿐이다.
반면에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인지적 구성은 항시 사회적으로 매개되며 현
재와 과거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게 된다. 교사가 유아에게 보여주
는 것들은 그 유아가 무엇을 구성할 것인가 에 영향을 준다. 만일 어느 교
사가 적목을 가리키면서 "이 적목들은 크기가 다르다"라고 한다면 유아들은
교사가 적목의 색깔을 지적할 때와는 다른 개념을 형성할 것이다. 교사의
생각은 유아들이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중재하거나 그에 영향
을 준다.
비고츠키는 물리적 조작과 사회적 상호작용 모두 발달에 필요하다고 믿었
다. 유아는 적목을 만져보고, 물리적으로 비교해 보며, 이리저리 놓아보고,
또다시 쌓아보고 해야 비로소 크다/작다 의 개념을 갖게 되며, 그같은 개
념을 자신의 인지적 저장소에 포함시키게 된다. 즉 물리적 조작과 직접 경
험 없이는 유아가 자신만의 이해를 구성할 수 없을 것이다. 이와 반대로,
교사가 없다면 그 유아의 학습은 전혀 다른 것이 될 것이다. 사회적 상호작
용을 통해 유아는 물체의 특성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며, 주시해
야 할 것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무엇에 행동을 가할 것인지를 배운다. 교
사는 서로 함께하는 공유된 활동을 통해 유아의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
사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