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레지오 에밀리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4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본론
Ⅰ부
레지오 에밀리아의 영.유아 및 보육체제와 이론적 배경
Ⅱ부
레지오 에밀리아 영.유아보육 및 교육의 특징, 원리와 비교
Ⅲ부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기관 구성원 역할
Ⅳ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미치는 효과 및 시사점
나가는 말
레지오 에밀리아 사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피아제(Jean Piaget)의 영향
(1) 아동이 사용하는 내재적 논리 원칙이
과학자들이 연구에 적용하는 논리와 같은
원칙이라는 주장을 한다.
(2) 아동이 스스로 탐구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과정에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2) 비고츠키(Lev Vygotsky)의영향
(1) 지적이고 강하며 창의적으로 유능한 사회적 아동을 이상적으로 본다.
(2) 학습은 사회맥락으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즉, 아동의 학습을 도와주고 지원해주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증진된다.
3) 듀이(Dewey)의 영향
(1)유아들이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발달 학습이
일어난다는 경험주의 이론의 영향을 받았다.
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1) 어린이에 대한 생각
2) 체재의 관계성
3) 교육의 주체는 어린이, 부모, 교사이다.
4) 환경은 제 3의 교사이다.
5) 소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
6) 시간의 역할과 연속성의 중요성
7) 협동과 협력
8) 아뜰리에스타와 아뜰리에
9) 기록의 힘
10) 발현적 교육과정
11)프로젝트
레지오의 환경은 전반적으로 정교하게 정돈되어있고 유아 개개인에게 의미가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환경을 제 3의 교사라고 간주하며 유아의 호기심을 강조하고 있다
피아자
이탈리아시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커다란 광장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이 장소는 학교 전체 유아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으로 다른 반 유아들과 함께 어울리고 즐기는 만남의 장소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