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 유아 언어 평가 개요와 적절한 평가를 위한 제안 및 유아 언어 평가 방법과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평가하는 준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유아 언어 평가 개요

2. 적절한 평가를 위한 몇 가지 제안

3. 유아 언어 평가 방법
1) 적절한 평가 방법 : 관찰법
2) 평가 방법의 종류
(1) 체크리스트
(2) 평정 척도
(3) 일화 기록
(4) 사건 및 시간 표집법
(5) 검사법
(6) 언어 수집에 의한 분석법
(7) 포트폴리오 평가

4.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평가하는 준거
1) 물리적 환경
2) 유아의 경험
3) 교사의 경험
4) 부모와 가족의 경험
5) 언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역사회의 시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 언어 평가 개요

- 유아의 언어발달을 지도하는 교사는 유아의 실질적인 발달을 위하여 유아의 언어발달정도가 어느 위치에 있고,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어떤 부분이 탁월하지 반드시 알아야 함
- 교사는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을 위하여 평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늘 염두에 두면서 기회가 되는대로 개별 유아들을 잘 관찰하여 유아들의 필요나 특성을 이해나는 일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함

① 이 유아에게 특별히 부족한 것이 무엇인가?
② 이 유아의 문제는 무엇인가?
③ 다른 유아들에 비해 발달이 느린가?
④ 이 유아에게는 어떤 교수가 가장 효과적인가?
⑤ 이 유아를 가르칠 때 유아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⑥ 언어발달에서 특별히 어떤 측면의 발달이 더 일어나야 하는가?
⑦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들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는가?
⑧ 형식적인 읽기 지도를 해도 괜찮겠는가?
⑨ 이 유아는 언어 능력이 특별히 뛰어나는가? 혹은 특별한 지도가 필요한가?
⑩ 잠재적으로 언어 학습에 문제가 없는가?

참고문헌
이하원, 박희숙 외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2
서이영, 권윤정 외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1
강성화, 김경회 저,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2013
이영자, 박혜경 외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2
이영자 저,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013
이익섭 저, 한국언어지도, 태학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
  • 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제일 좋 은거 같다. 다양한 자원과 재료를 노출 시킴으로 탐색하고, 연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거 같다.제 6장 요리 활동아동들의 흥미를 끌고 실제로 실험을 하게하고, 아동들 간의 협동심을 길러준다.독립적인 생활기술을 가르치고, 수학, 과학, 언어 및 사회를 아동들이 흥미를 느끼고 도전하고 싶은 의미 있는 활동 안에서 통합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교실 안에서 음식을 만들어 먹게 함으로써 자율성을 길

  • [영유아교수학습연구] 사회 도덕적 수준에 따른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 유아간 상호작용의 빈도와 갗도는 유아의 사회적 기식과 기술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장혜경(1986)은 교사의 질문 유형이 유아의 언어적 반응의 길이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한금희(1996)는 교사가 개방적인 질문을 많이 사용한 집단이 페쇄적 질문을 많이 사용한 집단보다 유아의 사고를 확장 시키며, 언어적 반응의 길이가 길어졌다고 보고하였다.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NAEYC의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제에서는 유아교육기

  • [선진국 일본의 보육제도] 일본의 보육 역사, 이념, 보육유형, 보육프로그램, 보육현황, 일본의 보육정책에 대한 평가와 의의
  • 및 정서와 창조성의 발달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2) 보육 내용보육 내용은 3세미만 영아와 3세 이상 유아에 대해 다른 구성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3세미만인 경우는 발달 특성상 영역별 구분 없이 일괄적으로 제시하였고 3세 이상인 경우는 이를 포함하는 기초 사항과 건강․인간관계․환경․언어․표현의 다섯 영역의 보육 내용과 이에 대한 각각의 배려 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3) 보육 방법3세에서 5세까지의 보육 방법은 유치원의 교육

  • 아동학대의 모든것
  • 프로그램 3)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4) 가정방문프로그램 4.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제-미시간주를 중심으로 1) 아동보호법(Child Protection Law)2) 미시간주의 아동복지법(Michigan Child Welfare Law : MCWL) 3) 아동보호과정 제 13 장 한국 아동보호서비스의 발전방향1. 한국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상 2. 한국 아동보호사업의 발전과제 및 정책방향 1) 학대의 예방을 위한 노력 강화 2) 아동보호서비스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제도적 근거 확립 3) 아동학대사례관리의 질

  • [유아언어교육] 1. 언어와 사고 Piaget Vygotsky 2. 유아의 혼잣말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4. 유아언어교육 5. 포트폴리오
  • 언어교육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과 교수법을 설명하고,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1)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2)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교수법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4.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기술하시오. (10점)1) 의사소통 영역 개요2) 의사소통 영역 목표3) 의사소통 영역 내용5. 유아언어교육의 평가방법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